상단여백
HOME 뉴스 신간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바이오헬스 산업의 넥스트 노멀'발간

우리나라 바이오헬스 산업의 환경 변화, 새로운 방향, 그리고 과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순만, 이하 진흥원)은 포스트코로나 시대 새로운 일상의 등장에 대응하기 위한 바이오헬스 산업의 전망과 정책방향을 담은 '바이오헬스 산업의 넥스트 노멀'을 발간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경제‧사회의 새로운 구조와 양식, 즉 ‘뉴 노멀(New Normal)’이 안착되는 가운데 바이오헬스 산업은 경제성장 및 국민 건강 보호의 측면에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넥스트노멀’ 보고서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진흥원에서 수행한 산업‧정책 분석 성과를 단행본 형태로 새롭게 구성하여 포스트코로나 시대 바이오헬스 산업의 청사진을 제시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이 책은 바이오헬스 산업의 환경변화 분석, 새로운 방향과 지향성 검토, 중장기 과제 도출의 세 단계로 구성돼 각 단계를 거치면서 “우리 바이오헬스 산업이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라는 문제의 답을 찾고자 했다.

첫째, 코로나19로 인해 바이오헬스 산업이 직면한 변화를 거시환경, 각 분야 산업, 시민사회 인식 차원에서 분석하여 변화에 영향을 끼친 이슈와 한계를 조망했다.

둘째, 각 산업계 전문가, 국내외 싱크탱크 및 컨설팅 기관의 전망과 함께 주요국 정부의 정책대응 방향을 면밀히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포스트코로나 시대 바이오헬스 산업에 필요한 방향성을 도출했다.

셋째, 바이오헬스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기술발전, 이에 대응하는 정책 및 사회적 공생 이슈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산업 육성과 사회적 영향을 고려한 중장기 과제를 제시했다.

진흥원 권순만 원장은 “바이오헬스 산업의 미래를 예측하는 작업이 더욱 복잡해지는 추세에서 넥스트 노멀에 대응하고자 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라며, “진흥원은 앞으로도 우리 바이오헬스 산업의 비전이 실현될 수 있도록 산업 분석과 정책과제를 지속적으로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