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의료계/학회
유틸렉스, 고형암 타깃의 CAR-T치료제 임상 본격 준비

GPC3-IL18 CAR-T 비임상 독성시험 시작

면역항암제 전문기업 ㈜유틸렉스(코스닥 263050)가 고형암 타깃의 CAR-T치료제 ‘EU307 (GPC3-IL18 CAR-T)’ 임상 시작을 위한 본격 준비에 나선다.

유틸렉스는 EU307 비임상 독성시험용 물질 생산 후, 임상 신청을 위한 독성시험에 돌입한다고 3일 전했다. ‘EU307(GPC3-IL18 CAR-T)’은 고형암에서 다량 발현되는 ‘GPC3’를 타깃으로 하면서도, 사이토카인의 한 종류인 IL-18도 함께 발현시켜 암세포 주위의 환경을 암세포에게 불리하게 바꾸는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 4세대 CAR-T치료제다.

본 CAR-T치료제는 기존 항암제에서 보인 ▲혈액암 치료에만 한정되었던 적응증의 한계 및 ▲면역세포 침투가 어려웠던 종양미세환경 허들을 뛰어넘은 것이 강점이다.

회사는 7월까지 독성시험을 종료하고, 비임상시험 데이터들을 토대로 올해 중 식약처에 임상 IND신청 계획이다. 유틸렉스 최수영 대표이사는 “GPC3는 간암 환자의 70~80%에서 과발현되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는 물질로 이를 타깃으로 하는 EU307이 높은 암세포 살상능을 보일 것이라 기대한다”며, “고형암 타깃의 CAR-T치료제 출시에 대한 글로벌 제약∙바이오 시장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파이프라인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인선 기자  dailymedipharmn@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인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