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책/법률
국민의힘 이종성 의원, '졸겐스마' 급여 적정성 인정 '환영'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첫 약제급여평가위 심의서 ‘졸겐스마’에 급여의 적정성 인정
이종성 "국민의힘, 효과성이 검증된 혁신신약 신속등재 되도록 노력할 것"

‘졸겐스마’가 12일 약제급여평가위원회 심의 결과 급여의 적정성을 인정받았다. 보다 어려운 국민을 더욱 두텁게 보호한다는 윤석열 정부의 정책 철학에 맞는 결정을 한 것이다.

척수근위축증에 사용되는 졸겐스마의 경우 효과가 큰 ‘원샷형 유전자치료제’로 알려져 있는데, 이번 약평위의 심의결과를 통해 관련 질환을 앓고 있는 아이들과 부모들에게 큰 희망을 안겨주게 됐다.

이와 관련해 그동안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이종성 의원은 졸겐스마와 같은 혁신적 신약에 대한 급여 확대를 주장해왔다. 또한 2020년 9월 암 환자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정책 토론회, 2021년 7월 환우들과 국회의원의 만남, 2022년 1월 국민의힘 이준석 당대표와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 보건의료정책 간담회, 2022년 2월 중증‧희귀질환 환우와의 동행 간담회 등을 진행하며 환우들과 함께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 왔다.

특히 건보재정으로 많은 신약들을 감당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암기금법'을 대표발의하면서 건보재정의 건전성을 유지하고 환우들을 보호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제시하기도 했다.

반면 문재인 정부는 2017년 보장성 강화 정책 발표 이후 MRI, 초음파 등 보편적 의료서비스에만 많은 건보재정을 투입할 뿐, 효과성이 검증된 혁신적 신약은 고가라는 이유로 제대로 된 검토와 등재를 하지 않았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실제로 이종성 의원이 건강보험 심사평가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중증질환심의위원회 검토 의약품 등재 비율을 살펴보면 2016년 95%에서 2020년 55.6%까지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 의원은 “약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가라는 이유로 생명을 포기해야 하는 환우들이 많은 상황에서 이번의 약평위의 심의결과는 매우 의미가 크다”며, “국민의힘은 윤석열 정부와 함께 효과성이 검증된 많은 혁신적 신약들이 신속히 국민들에게 사용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척수근위축증은 SMN1 유전자 돌연변이로 척수와 뇌간의 운동신경세포 손상이 발생해 근육 약화를 초래하는 희귀 유전질환이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