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약국/약사
마스크 대란 당시 전 식약처장 통한 마스크 업자 인허가 금품 청탁 사건 '검찰 수사 중'...與, 강력 질타  

이종성, 해당업체 마스크 6종 허가 받아...마스크 허가일 통상 14일-그 업체만 이틀 만에 승인 나
최영희 "외압이 흔적이 없는지 조사해야 할 사건" 별도 조사 주문
김상봉 국장, "업자와 상담시, 마스크 사업 신규로 허가 기준 등 민원 내용이 전부였다"

▲7일 국회 보건복지위 식약처 국정감사

여당의원들이 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식약처 국정감사에서 코로나19 펜데믹 마스크 대란 상황에서 당시 류영진 전 처장을 통해 벌어진 마스크 업자 인허가 금품 청탁 의혹 사건에 대해 당시 식약처 실무국장을 상대로 "업자가 청탁한 것 아니냐"며 강력한 질타를 퍼부었다.

먼저 국민의힘 이종성 의원이 이날 오유경 처장을 상대로 한 질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전 사무부총장이 류영진 전 식약처장을 통해 식약처 현직 국장, 그리고 업자를 만나서 청탁이 이루어지고 이 과정에서 금품이 오가는 사건에 대해서 검찰 조사가 이뤄지고 있다"며 "민주당 전 사무부총장은 PD수첩 작가 출신이고 더불어민주당 서초갑 당협위원장까지 지내면서 민주당의 핵심 인물 중에 핵심 인물이다. 사진서 보듯 이재명 후보 지금 당 대표하고도 굉장히 가까운 것으로 파악이 된다. 지난 대선에서도 이재명 후보 캠프에서 열심히 활약을 한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고 맹공의 포문을 열었다.

언론에 따르면 민주당 전 사무부총장이 받은 전체 뒷돈 금액만 해도 한 10억 원이 넘는다고 하는데 "정말 10억 원뿐인지 이게 또 빙산의 일각인지 아무도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며 "무엇보다 그 돈이 어디로 흘러갔는지 궁금하다"고 이 의원은 맹공을 퍼부었다.

이 의원은 "공교롭게도 이재명 대표가 대선 후보로서 당을 책임지고 있을 때 사무부총장이 서초구 재보궐 선거 공천까지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자세한 것은 검찰 조사에서 드러날 것"이라면서 김상봉 생약국장을 상대로 질문을 이어갔다.

이 의원은 "류영진 전 식약처장으로부터 전화받았느냐"며 따져묻자 김상봉 국장은 "2020년 오래 전이니까 너무 많은 사람들을 만나긴 했지만 당시에 워낙에 마스크 대란 상황이라서 통화하고 만난 사람이 많긴 합니다만 기억은 있다"고 답했다.

이 의원은 "어떤 얘기를 주고받았는지 류 전 처장이 업자를 소개시켜줬느냐, 만나달라고 부탁했느냐"고 추궁하자 김상봉 국장은 "구체적인 상황은 지금 기억이 솔직히 나지 않고 다만 그때 저한테 많은 연락이 있었던 사람들 대부분이 마스크와 관련된 민원 상담이었기 때문에 그런 정도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업자를 만나달라는 얘기를 한 게 기억이 안 난다는 것"이냐는 질타에 김상봉 국장은 "상담 자체는 실제로 어떤 민원인을 만나자는 그런 얘기는 있었던 걸로 기억하고 제가 만나서 상담한 기억은 있다"고 솔직하게 전했다.

이 의원은 "그렇죠. 류영진 전 처장 임명후 부이사관(국장)으로 승진을 했고 핵심 지원 단장을 맡아서 역할을 할 만큼 부서 내에서는 오른팔로 소문이 나 있는데 이런 분이 류영진 전 처장이 전화를 해서 업자를 만나달라고 했으니, 만나지 않을 수가 없었겠죠."라고 하자 김상봉 국장은 "그 외에도 굉장히 많은 일이 있었다. 그중에 하나다."라고 답했다.

이 의원은 "그래서 그 업자를 만나서 청탁을 받은 사실이 있느냐"고 다그치자 김상봉 국장은 "없다. 민원상담이었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이 의원은 "그 민원이 마스크 관련해서 허가해달라는 얘기겠죠"라고 캐 묻자 김상봉 국장은 "제가 정확하게 기억은 나지 않지만 대부분의 상담이며 마스크 사업 신규로 진입할 때 필요한 시장 상황과 허가 기준, 그다음에 해당 부서 이런 것들이었던 걸로 기억한다"고 즉답을 피했다.

이 의원은 "그 업자하고 국장님이 만나고 나서 그 업체가 마스크 6종에 대해서 허가를 받았다. 그런데 해당 업체는 통상적으로 마스크 관련 허가일이 14일 정도가 되는데 그 업체만 평균 하루 이틀 만에 다 승인이 났다. 이게 청탁의 결과 아니냐'"고 맹비난했다.

김상봉 국장은 "일단 그 허가는 지방청 소관이었고 당시에 새로운 신소재 필터를 가지고 저희가 허가 신속 방안을 처 차원에서 마련했으며 당시에 같은 소재 마스크는 대부분 2~3일 적어도 제 기억에 평균 6일 정도의 처리가 됐던 걸로 기억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같은당 최영희 의원도 "의혹은 받는 분은 당시 여당의 전 사무부총장 출신이자 2020년 출선에 총선에 출마하기도 했던 유력 정치인이었다. 이 분이 전 식약처장에게 마스크 인허가에 대한 청탁을 넣었고 실무국장이 이를 처리했다는 보도가 있었다"며 "이 사건은 매스컴을 탄 지 벌써 한 달이 되어 가는데, 식약처는 이에 대한 조사가 언제 시작했느냐, 많은 국민들이 궁금해 하는데 내부 조사가 어떻게 진행됐는지"에 대해 집중 추궁했다.

최 의원은 "이게 6일 허가도 있을 수 없는 일이지만 단 하루 만에 같은 회사를....,국민 모두가 이것은 정말 있을 수 없는 일이라 분노하고 경악을 금치 못할 일"이라며 "이번 사건은 검찰 조사와 따로 식약처가 먼저 나서서 외압의 흔적이 없는지 조사해야 할 사건"이라고 별도 조사를 주문하기도 했다.

오유경 식약처장은 "현재 수사가 진행된 상황이기 때문에 수사 상황을 면밀히 지켜보도록 하겠다"고 한발 믈러셨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