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의료기기/치과
바디텍메드, 갑상선 기능 측정 위한 'Free T4 진단키트' 수출허가 획득

갑상선의 기능을 가장 정확히 확인할 수 있는 Free T4 측정 제품의 수출허가 받아
의료현장에서 검사결과를 12분만에 확인 가능한 현장진단 방식
2014년 승인 받은 TSH 제품과 한 세트로 구성해 공급…2028년 기준 3조 4000억원 규모의 세계 갑상선 진단 시장 공략

▲‘ichroma™ Free T4’ ‘AFIAS™ Free T4’

현장진단 전문업체 바디텍메드(대표이사 최의열)는 식약처로부터 갑상선 기능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ichroma™ Free T4’와 ‘AFIAS™ Free T4’ 진단키트의 수출허가를 획득했다고 14일 밝혔다.

이 제품은 갑상선의 정상적 기능 여부 판단에 가장 이상적이라고 알려진 Free T4 농도를 측정하는 제품으로, 검사 현장에서 바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현장진단 방식이다. 검사에 소요되는 시간은 12분이다.

Free T4는 갑상선이 생성하는 호르몬인 T4의 한 형태로, 총 T4 농도의 0.1%가 Free T4 형태로 방출된다. Free T4는 단백질과 결합하지 않고 체내에서 일정하게 유지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갑상선 기능과 관련된 정확한 수치를 제공한다.

Free T4를 제외한 T4의 99% 이상은 혈중에서 갑상선호르몬의 운반을 담당하는 단백질인 TBG(thyroxine binding globulin) 또는 체액 내 넓게 분포되어 있는 단순 단백질인 알부민(albumin)과 결합된 형태를 보인다. 이 경우 단백질 결합으로 인해 갑상선 호르몬 수치 측정 시 부정확한 정보를 줄 수 있다. Free T4는 이 같은 검사오류 가능성을 원천 차단해 갑상선 기능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는 최적의 물질로 평가 받는다.

시장조사 전문업체 스카이퀘스트 테크놀로지 컨설팅(SkyQuest Technology Consulting)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갑상선 진단 시장 규모는 약 2조 2500억원이며, 인구 고령화와 갑상선암 등 관련 질환에 대한 조기 진단 인식 확대 등의 요인으로 연 평균 6% 이상 성장해 2028년에 3조 4000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갑상선 관련 질환으로 고통받고 있는 환자는 약 7억 5000만명에 달한다.

또한 팬데믹 이후 발표된 갑상선 관련 질환과 코로나19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갑상선 관련 질환을 호소하는 환자가 코로나19 감염에 더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전 세계적으로 갑상선 호르몬 수치를 확인하고 관리하기 위한 검사 수요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바디텍메드는 갑상선 기능 진단 시장을 전략적으로 공략하기 위해 현재 국내외에서 판매 중인 TSH 측정 진단키트와 이번에 수출허가를 받은 Free T4 진단키트를 한 세트로 구성해 공급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2014년 ichroma™ TSH와 AFIAS™ TSH의 국내사용승인 및 수출허가를 받은 바 있다.

최의열 바디텍메드 대표이사는 “이번 수출허가 획득으로 글로벌 의료현장에 환자의 갑상선 기능을 빠르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보다 많은 의료진이 ‘ichroma™ Free T4’와 ‘AFIAS™ Free T4’를 사용할 수 있도록 공급처 확보에 전사적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며, Free T4의 국내사용승인도 조속히 완료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인선 기자  dailymedipharmn@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인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