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제약
대웅제약 오송공장 안비자 실사 ‘무결점 통과’…비결 "아이디에스앤트러스트 ‘GMP 특화 IT솔루션’"



브라질 안비자 실사단, 대웅제약 오송공장의 페이퍼리스, 데이터 무결성 인정
아이디에스앤트러스트 “IT솔루션을 발전시켜 헬스케어 분야 아우를 수 있도록 할 것”

▲대웅제약 오송공장 전경

토탈 헬스케어 IT솔루션 전문기업 아이디에스앤트러스트(대표 정길호)는 대웅제약 오송공장이 아이디에스앤트러스트의 ‘GMP 특화 IT솔루션’으로 브라질 식의약품감시국(이하 안비자, ANVISA)의 품질관리기준(GMP) 실사에서 ‘지적사항이 없다’는 결과를 통보받았다고 9일 밝혔다.

브라질 안비자 실사단은 대웅제약 오송공장의 ‘페이퍼리스공장' 콘셉트를 강점으로 꼽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오송공장에 적용된 아이디에스앤트러스트의 ‘EDMS(전자문서관리시스템)’는 페이퍼리스에 특화돼 다양하고 복잡한 GxP문서를 전주기에 걸쳐 통합 관리한다. 이를 통해 종이문서 관리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문서 접근에 대한 Audit Trail을 통해 데이터 무결성을 확보해 실사대응을 간편화 했다.

이번 실사 과정에서도 아이디에스앤트러스트의 IT솔루션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대웅제약 오송공장의 ‘데이터 무결성(Data Integrity)’ 관리 능력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공정 기록을 조작할 수 없는 IT시스템을 갖춘 것이 긍정적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제약산업은 인간의 생명과 건강에 직접적으로 연관된 만큼 인위적 오류를 방지할 수 있는 IT솔루션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평가 받고 있다.

이승하 대웅제약 오송공장 센터장은 "아이디에스앤트러스트는 제약산업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갖고 특성화된 솔루션을 만들었다”며 “실제 타 회사에서도 아이디에스앤트러스트의 ‘공장 IT시스템’을 도입해 운용하고 있을 만큼 상당한 경쟁력을 갖췄다”고 강조했다.

▲아이디에스앤트러스

아이디에스앤트러스트 관계자는 “이번 안비자 GMP 실사에서 오송공장이 아이디에스앤트러스트의 ‘공장 IT솔루션’을 통해 지적사항 없이 통과해 기쁘다”며 “이번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IT솔루션을 더욱 발전시켜 헬스케어 전 분야를 아우를 수 있도록 솔루션을 확장시키겠다”고 말했다.

아이디에스앤트러스트는 제약 도메인 지식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IT솔루션을 자체적으로 연구개발해 경쟁력을 인정 받았다. 특히 전사적자원관리(ERP)와도 유기적으로 연동이 가능하도록 설계돼 전체 공정 통합 관리에 수월하다는 특징이 있다. 이에 자사 IT솔루션을 사용하는 공장은 현재 24곳에 달한다. 여기에 아이디에스앤트러스트는 최근 교육관리시스템(LMS)을 론칭하며, 전자문서관리시스템(EDMS), 실험실정보관리 시스템(LIMS), 품질관리시스템(QMS), 교육관리시스템(LMS)의 품질 관리 패키지를 완성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