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의료계/학회
국립중앙의료원, 정신의료기관 위기 대응 역량 강화 교육 개최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센터장 오영아)는 지난 5월 29일(수) 정신의료기관 종사자를 위한 '정신의료기관의 안전한 울타리! 위기 대응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정신의료기관에서의 원내 감염관리 및 재난 대응, 환자안전 시스템과 환경구축 방안을 학습하여 현장에 맞는 위기 대응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교육에는 전국공공보건의료기관 14개소와 민간의료기관 17개소 총 40명의 정신의료기관 종사자가 참석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정신의료기관 내 감염확산 최소화를 위한 ▲집단감염 대응 방안 ▲환경관리 절차와 방법을 강조하여 현장에서 지속적 감염관리 ▲정신의료기관 5주기 평가기준, 환경 개선 사례 공유 등 집단감염 방지 및 환전관리강화에 초점을 맞춰 진행되었다.

특히 일반 의료기관보다 밀집·밀폐 정도가 높아 감염에 취약하고 또한 장기입원환자들이 많은 폐쇄병동 구성 등 정신의료기관의 특성을 반영해 맞춤형으로 진행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오영아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장은 “정신의료기관은 항시 감염과 재난 등 위기대응훈련을 필요로 하는 곳”이라며, “금번 교육을 시작으로 정신의료기관 근무자들의 위기대응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