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약국/약사
"취약시간대 시간외 진료센터 운영 필요"
취약시간대 환자들이 필요한 것은 일반의약품 슈퍼판매보다는 시간외 진료센터 운영이 필요하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대한약사회가 여론조사전문기관 넬슨에 의뢰해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이번 설문조사는 성인 1천여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이 결과 휴일에 병원을 열지 않은 것에 대한 대안으로 신간외 진료센터 응답니 65.7%로 가장 높게 나왔다. 이 외 공공약국이 64.1%, 의약과 약국당번제가 62.7% 순으로 응답됐다. 또한 진료공백 해결방안으로 소비자의 59.6%는 진료공백 해소방안을 선호하였다.

반면 일반의약품 약국외판매에 대한 응답은 33.6%로 나타났다. 이외 감기약이나 두통제 등 약국외 판매 의약품에 대한 소비자 오남용 경험이 70%이상인 것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약국외 판매가 된다면 약의 구입과 복용이 증가할 것이라는 응답이 48.6%로, 관련 광고가 횟수가 증가할 것이란 응답이 58.1%로 나타났다. 하지만 의약품 가격이 상대적으로 감소할 것이란 응답은 28.9%로 조사됐다.

소비자 중 상비약을 구비하고 있다는 응답은 68.6%로, 구비하지 않은 이유로는 쉽게 구입할 수 없다는 이유가 26.4%로 나타났다.

이번 설문조사는 여론조사전문기관 nielsen을 통해 지난 8월 넷째주 전국 만19~69세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전화설문 조사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표본오차는 ±3.1% 수준이다.

유희정  dailymedipharm@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