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신간
한국 최초 검진 교과서 '한국인의 건강검진'발간
서울대학교병원 강남센터(원장 조상헌, 이하 ‘강남센터’)는 올 개원 10주년을 맞아 최초의 건강검진 교과서인 '한국인의 건강검진'을 발간하고 건강 심포지엄을 개최하는 등 다각도로 활발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번에 발간된 '한국인의 건강검진'에는 각종 질병에 대한 검진 방법, 건강검진에서 시행하는 검사들에 대한 해석, 유소견에 대한 추적관찰 및 관리 방법 등에 대한 실제적인 지침을 의학적 원칙과 축적된 연구 결과를 근거로 제시하고 있다.

특히 강남센터 10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국인의 특성에 맞는 지침을 제시하려 노력한 것이 특징이다. 강남센터는 이미 2004년부터 내부적으로 'Gangnam Center Manual for Doctors'를 발간, 건강검진의 표준화, 전문화를 꾀하였으며, 이 지침서는 건강검진에 대한 경험, 연구 성과가 축적됨에 따라 개정되어 2008년 2판, 2010년 3판, 2012년 4판까지 출간된 바 있다.

또한 2007년부터 2008년까지 일반인을 위한 건강정보 책자인 '헬스케어시리즈'(전5권)을, 2010년에는 '건강검진이 기다려지는 식사이야기' 등을 발간, 대국민 교육에 기여하기도 하였는데 이번에 발간된 '한국인의 건강검진'은 그간의 연구와 노력이 축적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조상헌 원장은 “그동안 서양의 연구 자료에만 의존하여 시행되던 건강검진에 한국형 데이터를 제시하여 건강검진을 근거중심의 의학으로 이끌 것”이라며 “이는 10년간 축적된 35만여 건의 방대한 데이터 베이스를 연구하여 발표한 271여 편의 SCI급 논문이 있기에 가능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도 건강검진과 건강증진 분야에 있어서 아카데미즘을 바탕으로 한 리더쉽을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10주년을 맞아 강남센터의 기획, 설립준비, 초기 운영, 발전상을 자세히 기록한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10년사-열정과 도전의 10년'도 펴냈다.

이 책은 서울대병원이 국립대병원으로서 강남센터를 열고 현재의 발전상을 이루어낸 과정이 상세히 기록되어 있다. 전체 구성은 ‘강남센터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전체사), 부서별 역사, 역대 원장에게 듣는 강남센터 이야기, 각종 통계가 수록된 부록으로 이루어져 있어 현재 세계적으로도 건강검진센터의 롤 모델이 되고 있는 강남센터의 역사를 자세히 들여다 볼 수 있게 되어 있다.

‘나와 강남센터 이야기’는 강남센터의 교수를 포함한 교직원, 사회봉사단 '오아시스', 수진자들의 수기를 모아 엮은 책이다. 10년간 쌓여온 크고 작은 에피소드와 건강검진 덕분에 건강을 지키며 행복하게 살아가는 이야기, 봉사활동에 참여하며 느낀 여러 가지 소회들이 담겨있어 크고 작은 재미를 전한다.

일반인을 위한 서적도 출간됐다. '철따라 즐기는 우리식품 이야기'가 바로 그것이다. 일상생활에서 건강을 지키는 데에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음식인데 막상 알려진 건강식품은 구하기 어렵거나 서양 위주의 구성인 경우가 많아 현실적이지 못했던 점을 보완하여 우리나라에서 제철에 맞게 쉽게 구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음식에 대한 자세한 정보들을 수록했다.

여기에는 한 눈에 보는 제철 식품 캘린더, 계절식품 이야기, 성분 및 효능, 계절별 식품 섭취 시 주의점 등이 일러스트와 함께 수록되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식품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한정렬  dailymedipharm@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