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신간
서울역 총리 암살 시도 한의사 '강우규 평전' 출간
독립운동가로서-한의사로서 민족운동 이끈 면 재조명

일제 신임총독을 향해 애국의 폭탄을 던졌던 독립운동가이자 한의사였던 왈우 강우규(1855~1920) 의사의 일생을 담은 ‘항일 의열 투쟁의 서막을 연 한의사 '강우규 평전’이 출간됐다.

지금까지 강우규 의사의 일생을 담은 서적은 두 차례 간행된 바 있으나 강우규 의사가 한의사로서 어떻게 독립운동을 전개했는지를 조명한 평전 출간은 이번이 처음이다.

강우규 의사는 어린 시절부터 한의학을 공부하여 한의사로 활동하였으며, 의술이 뛰어나 30대 초반에 이미 거금을 모았다.
1885년 함경남도 흥원으로 이주, 상업에 종사하다가 1909년 단천 출신의 유명한 독립운동가 이동휘를 만나 55세의 나이에 민족의식에 눈을 떴다.

강우규 의사는 1919년 3.1운동 소식을 듣고 신흥동에서 만세운동을 주도하였으며, 1919년 4월 블라디보스톡으로 가 한인독립운동단체 '노인동맹단'에 가입하고 러시아인에게서 구입한 폭탄을 지닌 채 원산을 거쳐 서울로 잠입, 1919년 9월 2일 서울역에서 일제 신임총독인 ‘재등실(齋藤實)’에게 폭탄을 던지는 의거를 완수했다.

비록 일제의 신임총독은 폭살시키지 못했으나 37명의 일제주구들이 죽거나 다쳤으며, 강우규 의사의 이 같은 의거는 3.1운동 이후 처음으로 일제의 만행과 강압통치에 대해 민족의 강력한 의열 항거로 맞섰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안중근 의사와 윤봉길 의사의 의거에 결정적인 자극과 계기를 안겨준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번 출판과 관련하여 대한한의사협회는 “한의사들은 대한제국시절까지 의사로서 활동하다 일제강점기를 거치며 민족말살정책을 통해 탄압받으면서 자연스레 독립운동에 뛰어든 경우가 많다”며“향후 일제에 항거하여 조국의 광복에 헌신한 한의사 출신 독립운동가의 삶을 재조명한 평전이 지속적으로 출간되기를 기대하며 하루 빨리 아직까지 의료법에 남아있는 양의사 명칭과 한의사 차별 조항 등 일제의 잔재들이 청산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인선  dailymedipharm@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