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책/법률
올 한약재 독성시험 신뢰 구축 'GLP+GMP'시설에 200여억원 투입GMP급 탕약 표준조제시설-한약표준화 정보시스템 구축에 95억 투입
PREV
NEXT
  • 1

복지부, 한약 공공인프라 구축 사업 추진...표준화·과학화·산업화·해외진출도

올해부터 2019년까지 한약재에 대한 독성시험의 신뢰성을 보증하기 위해 한약의 비임상연구시설(GLP)과 임상시험용 한약제제의 생산시설(GMP) 구축에 각각 총 95억원이 투입된다.

또 GMP급 탕약 표준조제시설 및 한약표준화 정보시스템 구축에도 95억원이 투입돼 탕약 표준화 및 현대화 지원에도 나선다.

이는 한약(탕약, 한약제제)도 다른 의약품과 동일하게 비임상(GLP)→임상 1·2·3상(CTC)→ PMS(사후 재평가)를 통해 안전성·유효성을 검증한 후 GMP 시설에서 생산하도록 점진적으로 제도 개선에나선다는 취지다.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는 한약에 대한 안전성·유효성 검증을 지원하고, 한약의 표준화·과학화를 통해 한약의 산업화와 해외진출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한약 공공인프라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에 구축되는 공공인프라는 ▲한약 비임상연구시설(GLP), ▲임상시험용 한약제제 생산시설(GMP), ▲탕약표준조제시설 등 3개 시설이며, 3년간(2017년∼2019년) 총 300억 원(각 100억원, 부지매입비 제외)을 투입할 예정이다.

또 합성의약품과 달리 천연물 의약품인 한약은 조제 기준 자체가 없거나(탕약), 안전성·유효성 검사가 일부 면제(한약제제)되어 품질관리 및 안전성 측면에서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게 현실이다.

복지부는 원칙적으로 탕약, 한약제제도 다른 의약품과 동일하게 임상시험(비임상시험→임상시험 1·2·3상)을 통해 안전성·유효성을 검증한 후 GMP시설에서 생산하도록 점진적으로 유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한약 공공인프라를 구축하여 단계적(다빈도 한약→시중 유통 중인 한약→전체 한약)으로 안전성·유효성 검증을 지원하고, 한의계 및 유관 부처와 협의를 통해 제도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복지부는 이번 한약 공공인프라 구축 사업을 통해 한약의 안전성·유효성을 객관적으로 검증하여 관련 정보를 국민들에게 정확하게 전달함으로써 한약에 대한 대국민 신뢰를 제고하고 나아가 중성약(중국 한약제제)에 비해 뒤쳐진 한약의 산업화 및 해외진출 기반 조성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인선 기자  eipodo@naver.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인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