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한방
면허일원화 '꼼수'...한의협 정관변경 '불허' 촉구
노환규 대표, ‘한의학 명칭개정’ 반대 1인 시위

제37대 대한한의사협회장 후보 가운데 한사람인 노환규 전국의사총연합 대표(사진▼)가 19일 오전 10시 대한한의사협회 건물앞에서 최근 한의협 대의원정기총회서 한의학 영문명칭을 의학과 혼동되게 개정한 사실에 대해 항의하는 1인 시위를 벌였다.

그러면서 “한의사들이 지난해 6월29일 한의사출신 국회의원을 이용해 ‘한의약육성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면서 “대한의사협회는 적극적인 반대를 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국회 보건복지위 법안소위원회를 통과할 즈음에는 서울시한의사회의 후원을 받아 함께 골프에 나섬으로써 회원들의 강한 반발을 샀었다”고 당시를 회고했다.

노 대표는 “그들은 한의약의 정의를 바꾸는 개정안의 심사과정에서 ‘이것은 절대 우리가 현대의료기기를 사용하고자 함이 아니다’라고 주장했었지만, 우리들의 염려대로 한의사들은 한달 전인 지난 2월 19일 전국한의사대회에서 앞으로 현대의료기기를 사용하겠다”면서 “불법행위를 선포하는 만행을 저질렀다”며 이를 저지키 위해 1인시위에 나섰다고 말했다.

또 “한의사들이 현대의료기기를 사용하면서 결국 '면허일원화'라는 숙원을 이뤄내기 위해 얼마나 집요하게 그리고 주도면밀하게 정책.전략적으로 준비를 했는지, 그들이 그렇게 진행하는 동안 우리는 얼마나 안이하게 대응하고 무관심으로 일관했는지, 많은 의사회원들에게 알리고자 하는게 목적”이라고 덧붙였다.

한의협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한의과대의 교육과정에 의료기기에 대한 교육과정을 삽입하겠다는 발표까지 했고 급기야 3월11일 대의원정기총회에서 한의학의 영문명칭에서 oriental을 삭제하고 ‘Korean Medicine’으로 명기하도록 변경을 결정하기에 이르렀다는 지적이다.

심지어는 최근 대법원의 판례를 통해 한의사들의 초음파 등 현대의료기기의 사용이 불법의료행위라는 사실이 확인됐지만 정부가 단속의 의지를 포기하고 있는 가운데 한의사들이 현대 의료기기를 사용하는 불법사례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고도 했다.

참다못한 전의총이 나서 “지난 2월22일 불법의료행위를 하는 17개 한의원을 당국에 고발했지만, 이를 적발했다는 사례는 듣지 못했고 오히려 공중파 방송에서 버젓이 한의사들이 초음파 등 현대의료기기를 사용하는 것이 방영되는 실정”이라고 꼬집고 “이렇게 단속에 손을 놓고 있는 이 같은 현상은 한의학과 관련된 제도 및 지도감독권을 갖고 있는 복지부 내 한의약정책과 근무요원들이 대다수 한의사 출신들이라는 근거에 있으니 심각한 문제”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노대표는 그래서 “비과학적이고 민간처방에 불과한 한의학에 의해 더 이상의 국민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의학의 정체성과 치료 한계에 대해 정부가 앞장서서 규명할 것과 명칭을 바꾸어 국민으로 하여금 혼동하게 하지 않도록 한의협의 정관변경을 절대 불허할 것”을 촉구했다.

그리고 전체 의료계가 그 동안 한의학의 폐해에 대해 방치해왔지만, 차제에 더 이상 국민건강에 위해를 가하고 이제는 유사의사가 되고자하는 한의사들의 음험한 의도를 파악하고 이에 함께 대비해주실 것도 당부했다.

이런 상황에서 의사회는 한의학을 의학의 한 분야로 인정할 수 없음을 수차례 밝혀왔다는 노 대표는 이미 한약은 약품이 아닌 식품으로 분류되고 있고, 한의사들이 인체에 투여하는 약물조차 식약청의 허가를 받지 않고 유통되도록 정부가 허가하고 있다는 사실부터가 환자를 치료함에 있어 엄격한 과학적 학문적 연구를 통한 근거를 필요로 하는 의학과 한의학이 동일한 의학의 선상에 있을 수 없음을 반증한다는 점을 그 근거로 들었다.

한편 노대표는 이를 선거에 이용하려는 의도가 아닌가라는 일부 비판에 대해선 "선거를 앞두고 선거캠프로부터 이런 지적을 받고서 의협 게시판을 통해 타후보측(5명)에 동참해 줄 것을 요청한 했다"며 이를 불식시켰다.


김인수  dailymedipharm@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