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한방
"한의난임치료 정부 지원 전무" 개탄 한의협,"국가적 지원책 마련" 강력 촉구

대한한의사협회 2만 5천 한의사 일동은 28일 "한의난임치료를 지원하는 지자체는 꾸준히 늘고 있지만 정작 정부의 지원은 아직도 전무하다"고 개탄하고 "난임과 저출산 문제의 효과적인 해결을 위한 국가적 차원의 지원책 마련"을 강력 촉구했다.

한의협 2만 5천 한의사 일동은 이날 성멍서를 내고 "한의난임치료가 효과적이라는 사실은 이미 사업을 진행한 지자체의 결과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또 복지부가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지자체 한의약 난임사업을 실시한 전국의 11개 시도(20개 기초단체) 1669명을 대상으로 실태조사(수행기관: 연세대학교 원주산학협력단)를 실시한 결과, 한의약 난임치료 임신 성공률은 24.9%로 양방의 인공수정 임신율 13.5% 보다 높은 것으로 집계된 근거도 베시했다.

특히 한의약 난임치료 후 월경통 정도 평가(MMP) 평균점수가 3.5에서 2.4점으로 대폭 개선됨으로써 한의약이 임신 이외 예비산모의 건강까지 돕는 것으로 확인됐다는 것이다.

또한 한의약 난임치료에 대한 국민의 신뢰도와 선호도 역시 100%에 가까울 만큼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복지부가 2012년 발표한‘한의약 생식건강증진과 난임치료제도 마련을 위한 정책연구’에서 응답자의 96.8%가 '한의약 난임치료에 대한 정부지원이 필요하다'고 90.3%는 '정부지원의 한의약 난임치료사업이 실시된다면 참여할 것'이라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확인됐다.

양방의 체외수정 시술여성의 88.4%와 인공수정 시술여성의 86.6%는 한의의료를 별도로 이용하고 있다는 보사연의 ‘2014년도 난임부부 지원사업 결과분석 및 평가’ 분석 자료도 발표된 바 있다.

하지만 이같은 결과에도 불구하고 한의난임사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나 활성화를 위한 정책 수립의 움직임은 전혀 없는 상태다.

한의협 2만 5천 한의사 일동은 "정부가 요지부동인 사이, 오히려 양의계가 한의난임치료에 대한 악의적인 폄훼와 흠집내기에 적극 나서고 있는 안타까운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실제 최근에는 한의학적 난임치료를 지원한다는 내용의 모자 보건 조례안을 제정하려 했던 전남도의회에서 힘의 논리를 앞세운 지역 양의계의 극렬한 반대와 방해로 인해 상임위를 통과한 조례안이 본회의에 상정되지 못하는, 어처구니 없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

한의협 2만 5천 한의사 일동은 "이같은 양의계의 잘못된 행태"에 경종을 울리고 "지금 이 순간에도 임신의 어려움으로 인해 고통 받고 있는 난임부부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방법은 높은 임신성공률과 선호도, 신뢰도를 보이고 있는 한의난임사업의 전폭적인 관심과 지원"이라고 확신했다.

한의협 2만 5천 한의사 일동은 "세계 최하위 수준의 심각한 저출산 문제의 확실한 해결책이 될 수 있는 한의약난임치료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한 모든 준비가 되어 있다"며 "정부는 지자체의 사례를 거울삼아 난임부부에게 의료선택권을 보장하고 경제적 부담 없이 한의약 치료를 이용할 수 있는 정책을 하루빨리 수립하고 실행에 옮겨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한의계는 모든 역량을 모아 이에 적극 협력하고 동참할 것임을 거듭 천명했다.

이인선 기자  eipodo@naver.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인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