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제약
전립선 암 치료제 ‘자이티가’ 국내 허가
치료 대안 없던 말기 전립선 암 환자에 생명연장효과

한국얀센은 10일 전립선 암 치료제 ‘자이티가’(성분명: 아비라테론 아세트산)가 도세탁셀을 포함한 항암화학요법에 실패한 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 암(CRPC)환자의 치료제로 식품의약품안전청의 승인을 받았다고 11일 밝혔다.

자이티가는 기존 호르몬 치료제와 달리 안드로젠이 생성되는 3가지 경로를 모두 차단하는 새로운 기전의 치료제로, 부신호르몬제(프레드니솔론 또는 프레드니손)와 병용해 하루 한번 네 알 복용하는 경구제제다.

전립선 암 세포가 다른 조직으로 퍼져 전이성 전립선 암의 경우, 남성호르몬(안드로젠)이 암 세포의 증식을 돕기 때문에 이를 차단 또는 억제하는 남성호르몬 차단요법이 일반적으로 쓰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치료를 받은 후 1~2년이 지나면, 전립선 암 종양이 남성호르몬 차단요법에 반응하지 않게 되어 더 이상의 치료가 어렵게 된다. 남성호르몬 차단요법에도 불구하고 진행된 거세 저항성 전립선암 환자는 항암화학요법으로 치료하게 되는데, 이 경우 부작용이 심하거나 효과적으로 반응하지 않아 항암화학요법을 계속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한다.

현재까지 이러한 진행성 전립선암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마땅한 치료방법은 없었다. 그러나 자이티가는 더 이상 치료 대안이 없었던 말기 전립선 암 환자들에게 생명연장효과와 더불어 우수한 안전성을 입증했다고 얀센측은 밝혔다.

기존 남성호르몬 차단요법에 더 이상 반응하지 않고, 항암화학요법에도 실패한 환자 1195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시험에서 대조군보다 평균생존기간을 4.6개월 더 연장시킨 것이다.

해당 임상시험 결과는 세계 최고 권위의 의학저널인 뉴 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슨지에 실렸다. 이에 따라 영국국립보건임상연구소(NICE)는 최근 평가서를 통해 항암화학요법에 더 이상 반응하지 않는 전이성 전립선 암 환자의 치료제로 자이티가의 사용을 권고한 바 있다.

자이티가는 2011년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항암화학요법 후 진행된 전이성 전립선 암의 치료제로 허가 받았으며, 현재 45개 이상 국가에서 사용 가능하다.

한국얀센측은 "이번 자이티가의 허가로 그 동안 희귀의약품 센터를 통해 고가의 비용을 지불하면서 약을 복용하던 국내환자들이 좀 더 쉽고 저렴하게 약을 공급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김인수  dailymedipharm@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