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한방
한의협,"의정협의체, 의사인력 증원-공공의대 확대에나 전념하라"


"첩약 검증에 한약 비전문가 의료계 참여는 2만5천 한의사 모욕하는 경거망동한 짓"
"그 책임을 지고 보건복지부장관은 사퇴할 것"을 촉구



대한한의사협회는 보건복지부와 의사협회가 의정협의체 운영을 위한 3차 실무회의에서 첩약급여화 시범사업에 대해 의한약정 협의체를 구성해 검증을 진행하기로 했다는 망언에 가까운 결정에 대해 심각한 분노를 표명했다.

만일 이 언론 보도가 사실일 경우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여 투쟁할 것임을 선언했다.

한의협은 의정협의체는 의료계가 지난 여름 코로나19 2차 판데믹으로 인해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생명을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도 공공의료 확대 및 의사인력증원이라는 정부정책에 반대하고 ‘의료독점’을 놓치지 않기 위해 국민의 생명을 볼모로 몽니를 부리는 것을 멈추기 위해 태어난 기구로 의사인력 증원과 공공의료 확대라는 국민적 관심사에 집중을 해야 할 것을 주문했다.

국민을 위해, 국민에 의해, 국민의 정부가 돼야 하는 보건복지부가 언제부터 의료계의 뒤치다꺼리를 해주는 조직이 되었는가?

한의협은 "국민들이 부여해준 공권력이라는 것은 국민을 위해 사용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익단체의 구미에 맞는 정책과 행동만을 하는 것이 과연 올바른 일인 것인가? 라는 자아 성찰이 필요하다"며 "의료계의 입장을 옹호하고 대변하기 위한 있으나 마나 한 정부라면 오히려 없는 것이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위해, 정신건강을 위해서도 바람직할 것"이라고 밝혔다.

더욱이 어이가 없는 것은 의료계는 한약에 대한 이해와 전문적인 지식이 전혀 없을 뿐 아니라 해당 단체의 전(前)대표가 ‘한의약을 말살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할 정도로 한 분야에 대한 차별적 인식이 팽배한 집단이란 것이라며 이런 편협한 사고를 가진 단체를 협의의 장으로 끌어들이는 것은 삼척동자가 보더라도 앞으로 아무런 일이 진행 될 수 없음은 명확하다고 우려했다.

한의협은 "동일한 논리라면, 모든 의료계의 건강보험 급여화 사안과 수많은 시범사업에 대해서 대한한의사협회를 비롯한 한의계가 참여할 수 있도록 보장해 주길 바란다"며 "협의와 검증을 좋아하는 정부이니 이 정도의 협의는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며 국민의 혈세를 낭비 없이 운용하기 위해서는 합리적이고 합당한 처사일 것"이라고 압박했다.

아울러 의정협의체에서는 수술실 CCTV, 유령수술, 대리수술, 리베이트 등 모든 분야를 함께 다뤄 의료계의 폐단을 적출하고 ‘007살인면허’처럼 소중한 사람의 생명을 훼손했음에도 불구하고 의사면허증은 그대로 살아있는 현행법에 대한 검토도 필히 이뤄지길 당부했다.

한의협 2만 5천 한의사는 "보건복지부가 국민을 위한 정부가 되길 진심으로 기대하며, 그렇지 않고 의료계를 위한 보건복지부가 되길 원한다면 그 책임을 지고 보건복지부장관이 사퇴할 것"을 촉구하고 "보건복지부가 끝끝내 통렬한 반성 없이 국민을 우롱하고 한의계의 전문성을 훼손하는 의정 야합을 밀어붙인다면 국민과 함께 총투쟁에 나설 것"임을 선언했다.

이인선 기자  eipodo@naver.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인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