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팜스플러스 강좌
[교육]심평원, 5월 ‘2021년도 온택트(Ontact) QI 교육’  실시 

‘애프터 코로나(After corona) 시대 ’ 비대면 온라인 교육 플랫폼 구축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은 코로나 일상 시대를 맞아 의료기관의 질 향상 (Quality Improvement, 이하 ‘QI’) 지원을 위해 5월 10일부터 적정성 평가와 의료 질 전반에 대한 '2021년도 온택트(Ontact) QI 교육 과정'을 개설한다.

QI 교육은 심사평가원이 요양급여 적정성 평가 결과 개선이 필요한 기관과 자율적인 질 향상 활동이 어려운 중소 병원을 대상으로 2008년도부터 운영해 왔다.

이번 교육에서는 코로나 일상 시대에 따른 정부의 감염병 예방 지침을 준수하기 위해, 비대면 학습 상시관리시스템(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 방식을 적용한 온라인 클래스 교육 플랫폼을 구축했다.

비대면 학습 상시관리시스템 도입으로 의료기관은 시공간 제약 없이 수강할 수 있고, 교육 환경 및 콘텐츠, 수강생의 접속·진도·사후관리 등의 종합적 관리도 가능해, 만족도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2021년도 QI 교육은 ‘적정성 평가의 지속관리’를 위해 적정성평가의 이해·감염예방·환자안전관리 등 현재 평가현황을 파악하고, 차기 평가를 준비하는 등 의료 질 향상 활동을 위한 피드포워드(상황이 일어나기 전에 예측하여 정보를 주고 다음 단계를 제어하는 방식) 제공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2021년도 QI 교육과정은 ‘QI 활동과 적정성평가 지표관리’를 주제로 ▶일반 ▶요양병원 ▶중소병원 ▶환자경험 총 4개 과정으로 진행된다.

세부내용은 ▶의료 질 평가 동향 및 적정성 평가 방향 ▶QI 개념 및 운영체계 ▶적정성평가 지표관리 방법 ▶적정성 평가를 활용한 QI 활동 사례 공유 등이다.

특히 올해는 ‘환자경험 과정’을 신설하고 ‘일반과정’을 ▶급성질환 ▶만성질환 ▶중증질환 ▶안전관리 등으로 세분화해 해당 평가항목별로 교육과정이 진행 될 예정이다.

평가항목은 급성(폐렴, 급성기뇌졸중), 만성(고혈압, 당뇨병, 천식, 만성폐쇄성폐질환), 중증(암, 중환자실, 신생아중환자실), 안전관리(약제급여, 수술의예방적항생제, 수혈) 등이다.

심평원은 교육 참여를 원하거나 관심있는 의료기관 종사자는 심사평가원 홈페이지 내 e-평가시스템을 통해 4월 26일(월)부터 신청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과정별 교육일정은 ▶환자경험(5월), ▶요양병원 (6월), ▶일반과정 (7∼8월), ▶중소병원 (9월)이며, 수강 홈페이지(www.hiraqi.com)에서 과정별 수강이 가능하다.

교육 자료는 QI 교육을 신청한 의료기관에 송부할 예정이며, 심사평가원 홈페이지 커뮤니티*에도 게재한다.

조미현 평가실장은 “애프터 코로나 시대에 새로운 미래를 받아들이는 의료기관 현장에서, 심사평가원의 비대면 QI 교육이 의료 질 향상에 적극 활용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의료기관이 의료 질 향상에 필요한 정보를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편리하게 습득하고 활용해, 질 높은 의료 서비스를 국민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상시적·체계적인 질 향상 지원 사업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