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인터뷰
국민의힘, "수협 바다마트, 원효점‧노량진점 위생점검 결과 ‘낙제점’"..."원효점장'에 유공표창 수여"

바다마트 위생점검 결과, 유통기한 미준수, 개인위생, 원산기 표기 미흡 등 각양각색
김선교 의원,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로 수산업 위기, 철저한 위생관리로 신뢰 높여야”

올해 설날에 실시된 바다마트 위생점검 결과, 원효점과 노량진점이 낙제점을 받았으나, 수협은 오히려 원효점 지점장에게 유공표창을 수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8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민의힘 김선교 의원(경기 여주‧양평)이 수산업협동조합중앙회(이하‘수협’)로부터 제출받은 ‘바다마트 위생관리 점검현황’을 분석한 결과, 수협에서 운영하는 14개 바다마트 중 원효점과 노량진점의 식품 위생관리가 매우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확인됐다.

올해 설날에 실시된 14개 바다마트의 위생관리 점검 결과, 원효점은 64점으로 최하위로 조사됐으며, 노량진점이 69점으로 다음을 차지했다.

원효점은 2020년 하절기 64.9점, 추석 57.9점, 2021년 설 64점으로 3차례 연속 최하위등급인 D등급으로‘위생관리 위험성 내포’판정을 받았다.

또한, 평가결과를 개인위생, 식품관리, 청결관리, 문서관리, 작업관리 등 항목별로 구분할 경우, 원효점의 식품관리(유통기한 준수 등) 점수는 2020년 설날 62.5점, 하절기 62.5점, 추석 50.0점, 2021년 설날 25.0점으로 급감했다.

바다마트 원효점은 위생점검이 실시된 2021년 1월 18일을 기준으로, 유통기한이 지난 제품이 다수 적발되었으며, 이 중에는 유통기한이 약 한달 경과한 제품과 인쇄불량으로 정확한 유통기한을 확인할 수 없는 제품도 포함되어 있었다.

이외에도 원효점은 위생모를 착용하지 않고 작업을 진행해 개인위생 항목에서 지적을 받았고, 동일한 제품을 국내산과 중국산으로 원산지를 상이하게 부착해 문서관리 미흡으로도 적발됐다. 또한 냉장창고 바닥이 일부 파손되어 식재료 찌꺼기가 남는 등 청결관리 항목에서도 지적을 받았다.

이처럼 바다마트 원효점은 위생점검 시 평가 결과가 매번 하위권에 머물렀음에도 불구하고, 원효점 지점장은 지난해 말 임준택 수협 회장으로부터 업무유공 표창장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원효점 지점장의 공적조서에는 2019년 대비 2020년의 매출과 매출이익이 증가해 점포를 활성화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이와 관련 김 의원은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문제로 수산물에 대한 국민적 불안감이 크다”며,“수산물에 대한 국민적 신뢰가 필요한 지금, 바다마트 위생점검 시 매번 지적사항이 발생하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말했다.

특히, "위생관리가 미흡한 지점에 매출만을 이유로 표창을 수여하는 작태는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며, “수협은 나눠주기식 표창 발급을 근절하고 수산물이 국민 안전먹거리로 더욱 신뢰받을 수 있도록 철저한 위생관리에 만전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바다마트 원효점에 이어 노량진점도 2020년 이후 실시된 4차례의 위생점검에서 모두 최하위 등급인 D등급(2020년 설날 67.2점, 하절기 57.8점, 추석 58.6점, 2021년 설날 69.0점)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평가결과를 항목별로 구분 시, 식품관리 점수가 2020년 설날 46.9점, 하절기 43.8점, 추석 56.3점, 2021년 설날 46.9점으로 낙제점 수준이었으며, 유통기한이 약 3달 지난 제품을 판매하는 등 유통기한 준수에 미흡한 모습을 보였다.

이외 원산지를 잘못 표기하거나 누락해 문서관리 항목에서 지적을 받았고, 소독고에 보관된 칼의 미흡한 세척상태와 조리장 천정에 파리 끈끈이를 부착하는 등 작업관리와 청결관리 항목에서도 각각 지적을 받았다.

위생점검 결과 지속적인 하위권 평가에도 불구하고, 노량진 지점장은 2013년 7월부터 지점장직을 계속 수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