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의료계/학회
화장 깨끗이 안 지우면 눈가에 낭종 생긴다(?)
30대 직장인 김효정(32)씨는 요즘 거울을 볼 때마다 속상한 마음을 감출 수 없다. 언제부터인가 눈 밑을 주변으로 하나 둘씩 생기기 시작한 오돌토돌한 작은 돌기가 이제 눈에 거슬릴 정도로 많이 돋아났기 때문이다.

뾰루지라 하기에는 낭종의 크기가 많이 작고, 또 일반적인 여드름성 질환처럼 손으로 압출하면 낭종 속 내용물들을 쉽게 제거할 수 없어 고운 피부를 망치고 있는 좁쌀만한 돌기를 그저 방관하고 있는 그녀다.

김씨처럼 원인 모를 낭종의 발생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여성들이 주변에 많이 있다. 이처럼 여성들을 괴롭히는 눈 밑 낭종의 정체는 바로 ‘비립종’이라는 불리는 피부병변… 이는 피부의 얕은 부위에서 발생하는 흰색 또는 노란색 빛깔의 좁쌀모양 주머니로, 주머니 안쪽은 각질이나 지방으로 차있다.

비립종은 얼굴부위나 특히 눈 주위를 중심으로 발생하는 경향이 크며, 낭종이 발생하더라도 통증이나 가려움 등 별다른 증상이 동반되지 않아 이를 내버려두는 이들도 많이 있다. 하지만 심미적으로 보기 좋지 않기 때문에 외모에 관심이 많은 여성들은 이로 인해 고충을 겪는 경우가 많다고 하겠다.

윤의상 라마르 피부성형외과(평촌점) 원장은 “비립종은 유아부터 성인까지 전 연령대에 발생할 수 있는 피부병변이지만 특히 여성들, 그 중에서도 30~40대 여성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크다”고 말하면서, 그 이유로 “비립종을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는 두꺼운 메이크업과 메이크업 잔여물 축적 또 터프한 스크럽 제품 사용 등으로 인한 피부에 자극인데, 아무래도 그 연령대 여성들이 미용에 관심이 많아 피부에 많은 제품들을 사용하다 보니 상대적으로 비립종이 발생하기 쉬운 환경에 노출되는 것 같다”고 언급했다.

비립종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두꺼운 화장은 피하고, 메이크업 후 꼼꼼한 세안을 통해 피부청결을 유지해야 한다. 또 거친 스크럽 제품의 잦은 사용 및 눈가를 자주 비비는 등의 행동은 피부를 자극해 비립종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이 역시 되도록 삼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울러 스트레스와 술·담배는 비립종 발생의 원인이 됨은 물론이고, 전반적인 피부건강에 독이 될 수 있으니 이를 피할 필요가 있다. 한편 좁쌀처럼 피부 위 밀집하여 발생하는 좁쌀여드름이나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물사마귀, 에크린 땀샘 분비관에서 기원하는 양성종양 한관종 등은 자칫 비립종과 혼동되기 쉬우므로 병원을 찾아 정확한 병변 파악 및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또 병변을 집에서 손으로 압출하거나 바늘로 제거하는 것은 2차 감염을 유발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흉터를 남길 수 있으므로 자제할 필요가 있다.

(도움말:윤의상 라마르 피부성형외과(평촌점) 원장)

편집부  dailymedipharm@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