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한방
'제16회 국제동양의학학술대회’폐막...'의료기기 사용 권장’선언문 채텍
38개국서 관련논문 318편 발표...1만6000여명 참석


세계 전통의학 전문가들의 축제인 ‘제16회 국제동양의학학술대회(International Congress of Oriental Medicine, 이하 ICOM)’가 지난 9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서울 COEX에서 ‘의학의 미래, 전통의학(The Future of Medicine, Traditional Medicine)’을 주제로 성황리에 개최됐다.

대한한의사협회(회장 김정곤)가 주관하고, (재)2013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 조직위원회와 국제동양의학회(ISOM) 주최, 보건복지부와 한국관광공사, 서울관광마케팅 후원, 세계보건기구(WHO)의 협력으로 진행된 이번 ‘제16회 ICOM’에서는 전 세계 50여 개국에서 1만6000여명이 참석했으며, 총 38개국에서 318편의 학술논문과 포스터가 발표됐다.

특히, 이번 ‘제16회 ICOM’에서는 세계 전통의학의 발전을 통해 인류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더 큰 공헌을 하기 위하여, 각 국 전통의학 관계자들이 긴밀히 협조한다는 취지의 ‘2012 전통의학 발전을 위한 서울 선언문’이 채택됐다.

‘2012 전통의학 발전을 위한 서울 선언문’에는 ▲각 국의 전통의학 관련 정책 및 법령의 정기적인 교류 ▲세계 전통의학의 데이터 구축을 통한 표준화와 객관화를 위하여 현대 의료기기의 사용 적극 권고 ▲천연물 유래 의약품 적극 활용 ▲전통의학이 명실상부한 미래의학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공동 노력 등의 내용이 담겨져 있다(선언문 전문은 첨부자료 참고).

또한, ‘제16회 ICOM’ 대회 기간 중인 9월 15일에는 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지역 사무국(WPRO) 관계자 및 세계 각국 장관 및 전통의약 분야 정책결정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보건복지부 주최로 세계 전통의학 분야에서 한국의 영향력 강화 및 정부간 국제교류 활성화를 위한 정부포럼이 COEX 오디토리움에서 진행됐다.

이번 정부포럼에서는 ‘각 국의 전통의학을 국가의료체계로 적극 편입(통합) 하는데 상호 노력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권고문’을 발표했다.


아울러, 대한한의사협회(회장 김정곤)와 유럽중의학협회(회장 자스민 우딘)는 ‘전통의학의 발전을 위해 상호 협의하여 전통의학이 세계의 주류의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상호 자매결연이나 우호관계 수립에 협력한다’는 내용의 교류협력 협정을 체결하기도 했다.

이밖에 ▲의료기기관 ▲한방제약관 ▲한방화장품관 ▲한방병원/의원관 ▲기관 단체관 ▲한방서비스관 ▲프랜차이즈관 등으로 분류된 전시관도 운영됨으로써 한의학에 대한 다양한 내용들을 홍보했다.

김정곤 대한한의사협회장은 대회 폐회사를 통하여 “이번 ‘제16회 ICOM’은 2009년 동의보감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와, 2013년 ‘유네스코 기념의 해’ 선정으로 다시 한번 세계적인 관심과 조명을 받고 있는 우리의 자랑스러운 한의학의 우수성과 독창성을 세계적으로 널리 알리는 참으로 뜻 깊은 대회였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김 회장은 “이번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학술눈문과 연구결과들이 전통의학이 인류의 건강증진과 생명 연장에 더욱 기여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하며, 각 국의 전통의학 대표자들이 채택한 ‘2012 전통의학 발전을 위한 서울 선언문‘이 세계 전통의학 발전에 실질적인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국제동양의학학술대회(ICOM)’는 지난 1975년 한의학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대한한의사협회의 주도로 설립된 국제동양의학회(ISOM)가 주최하며, 1976년 서울에서 제1회를 시작으로 2~3년 주기로 개최되는 명실상부 전통의학 분야 세계 최고의 권위를 가진 국제학술대회다.

우리나라는 지난 2009년 동의보감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됨으로써 세계적으로 그 독창성과 우수성을 다시 한번 인정받은 한의학을 재조명하고, 세계 전통의학시장에서 한의학의 위치를 한 단계 더 높인다는 차원에서 제16회 ICOM을 유치하게 됐으며, 이번 ICOM은 동의보감 400주년 발간 기념으로 열리는 ‘2013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의 프레엑스포(Pre-Expo)의 일환으로 개최됐다.


<2012 전통의학 발전을 위한 서울 선언문>

제16회 국제동양의학 학술대회에 참석한 각국 대표는 전통의학 발전을 위한 공동 노력에 합의하고, 전통의학을 통한 인류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공헌하고자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1. 우리는 각국의 전통의학 관련 정책 및 법령의 정기적인 교류를 추진하고, 전통의학 발전 및 활성화를 위한 제도와 환경 개선을 위해 상호 협력한다.

2. 우리는 세계 전통의학의 데이터 구축을 통한 표준화와 객관화를 위하여 현대 의료기기의 사용을 적극 권고한다.

3. 우리는 전통의약 등 천연물에서 유래한 의약품을 적극 활용하여 인류 건강증진에 기여한다.

4. 우리는 전통의학이 21세기 보건의료 환경에서 중대한 역할과 가치가 있음을 인지하고, 전통의학을 인류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미래의학으로 발전시켜 나가는데 공동 노력한다.

2012년 9월 16일

제16회 국제동양의학학술대회 참가자 일동


박미성  dailymedipharm@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