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팜스플러스 행사
[행사]의협 국건위 건강정보분과, 20일 ‘건강정보 인포데믹의 문제점과 대응전략 마련을 위한 토론회’ 개최



건강정보 인포데믹 대응을 위한 전문가 논의의 장 될 것 기대
팬데믹 시대 가짜뉴스 국민에 위협...대안 마련 이뤄져야

대한의사협회(회장 이필수) 국민건강보호위원회 건강정보분과가 20일 ‘건강정보 인포데믹의 문제점과 대응 전략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15시부터 온라인 유튜브(KMA TV) 실시간 생중계를 통해 개최한다.(https://www.youtube.com/watch?v=2ymKe-PptKc)

이번 토론회는 최근 온라인 매체를 통해 매우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잘못된 건강정보나 코로나19 관련 악성루머가 국민들을 혼란에 빠뜨리고, 우울증 및 극단적 선택 발생까지 초래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됐다.

토론회에서는 인포데믹의 문제점을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인포데믹(Infodemic)은 정보(Information)와 전염병(Epidemic)의 합성어로 잘못된 정보나 악성 루머가 인터넷을 통해 빠르게 확산되는 정보전염병을 말한다.

이에 인포데믹의 여러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긍정적인 결과를 강화하기 위해 어떠한 전략과 지원이 필요한지 언론, 정보기술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논의하고 방안을 마련한다.

이날 토론회는 조비룡 대한의사협회 국민건강보호위원회 건강정보분과위원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하며, 명승권 국립암센터국제암대학원대학교 대학원장이 ‘제2의 불가리스 사태를 막으려면: 인포데믹 시대에 근거중심의학의 필요성’, 이철주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 교수가 ‘잘못된 건강·의료관련 정보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전문가의 역할을 중심으로’ 라는 주제로 각각 발표할 예정이다.

패널토의에는 이선규 질병관리청 만성질환예방과 과장, 조주희 삼성서울병원 암교육센터 센터장, 강정화 한국소비자연맹 회장, 조동찬 한국과학기자협회 부회장, 강병철 꿈꿀자유 대표가 참여한다.

이번 토론회를 공동주최하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신현영 의원은 “팬데믹 시대 가짜뉴스는 사회적 비용뿐만 아니라, 국민의 생명에 실질적 위협이 되고 있다”며 “진실과 거짓을 판가름 하기위한 전문가 집단의 역할이 요구되며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그리고 가짜뉴스에 대한 강력한 처벌 강화 조치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토론회를 주관하는 최재욱 대한의사협회 국민건강보호위원회 위원장은 “백신 불안감 조성과 같이 인과 관계가 확실하지 않은 정보가 마치 사실인 것처럼 퍼지는 심각한 문제에 대해, 정보를 선택하는 이용자들의 판단력과 비판적 시각이 필요한 시점이다. 오늘 토론회를 통해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논의하고 이에 대한 보완책 등 방안이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건강정보 인포데믹의 문제점과 대응전략 마련을 위한 토론회’는 대한의사협회와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국회의원이 공동주최하며 대한의사협회 국민건강보호위원회가 주관한다.

이인선 기자  eipodo@naver.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인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