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신간
[신간]'우울증'
우울증은 정신의 감기에 비유될 정도로 흔한 질환이고,국내에서도 관련된 많은 책들이 출판되어있지만 거의가 일반인을 위한 것이었고 아직까지 우울증에 관련된 세부적이면서, 체계적으로 집필된 전문 서적은 없는 실정이다.

우울증 분야의 전문연구학회인 대한우울ㆍ조울병학회는 가톨릭의대 여의도성모병원 박원명 교수와 중앙의대 민경준 교수를 공동 대표저자로 총 56명의 집필진을 구성하여 우울증에 관한 기본 지식에서 최근의 전문지식까지 광범위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우울증 교과서를 국내 처음으로 출간하였다.

이번에 출간된 우울증 교과서는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1부에는 기존의 교과서 형식을 따라 우울증의 개요, 원인, 임상 양상, 치료 등에 관하여 심도 있게 기술하였다. 제 2부에서는 최근의 중요한 관심 주제를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특히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자살을 집중조명하였고, 암환자나 아동과 같은 취약 집단의 우울증 현상을 고찰하였으며, 운동의 우울증 치료 효과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과 우리나라 고유의 화병에 대한 글은 주목할만하다.

제 2부의 내용들 중 일부는 아직 정설로 굳지 않은 가설이나 의견일 수도 있지만 우울증을 넓게 조망한다는 점에 있어서 매우 유용할 것으로 생각한다. 이 책을 통하여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전공의가 우울증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우울증 환자를 현 시점에서 가장 적절하게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우울증 환자를 돌보는 간호사, 임상심리사, 사회사업사 등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며, 우울증에 관심이 있는 의과대학생, 간호대학생, 심리학과 학생 그리고 우울증에 대한 보다 전문적인 지식을 원하는 환자, 보호자, 일반인에게도 만족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대표저자 박원명/민경준, 시그마프레스/479쪽/35,000원

편집부  dailymedipharm@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