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의료계/학회
2022년 대한병원행정관리자협회 춘계 학술대회 개최

병원 행정, 변화를 예측하라!…보건의료정책, 중대재해방지법 등 강연
‘보건복지부 장관상’-‘협회장 유공자 표창 수여
서울성모병원 입원원무팀(대상) 등 ’병원행정 직무별 동영상 공모전‘ 시상

▲2022년 대한병원행정관리자협회 춘계 학술대회 개최 현장. 개회사 중인 박병태 대학병원회장의 모습.

‘2022년 대한병원행정관리자협회 춘계 학술대회’가 대학병원회(회장 박병태 학교법인 가톨릭학원 국장) 주관으로 지난 6월 17일 오후 1시부터 서초평화빌딩 겨자씨키움센터에서 개최됐다.

이번 춘계 학술대회는 온라인으로 생중계됐으며 ‘병원 행정, 변화를 예측하라!’를 주제로 한 8개의 발표로 구성해 진행됐다. 또한 협회는 학술대회에 앞서 ‘보건복지부 장관상’ 시상식 및 ‘협회장 유공자 표창’ 수여식, 그리고 최근 진행된 ‘병원행정 직무별 동영상 공모전’ 시상식을 가졌다.

이학선 연세의료원 사무국장, 김선훈 서울대학교병원 총무과장, 이수희 포항여성병원 행정부원장이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김기준 학교법인 가톨릭학원 보건정책실 정보정책팀장이 대한병원행정관리자협회장 유공 표창을 수상했다.

지난 3월부터 2달간 전국 의료기관 직원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진행된 ‘병원행정 직무별 동영상 공모전’의 대상작은 서울성모병원 입원원무팀이 차지했으며, 서울대학교병원 홍보팀(최우수상), 서울성모병원 외래원무팀(우수상)과 가톨릭중앙의료원 홍보팀(우수상), 대림대학교 보건의료행정학과(장려상)의 콘텐츠가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박병태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안개 속 '곡선의 시대'를 지나는 중인 우리는 그 곡선을 넘기며 과거와 전혀 다른 새로운 직선, 뉴노멀(New normal)시대를 맞았다”며 “지난 2년 반 동안 배운 내용을 토대로 변화를 예측하고 공유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병원행정 직무별 동영상 공모전 수상팀들의 모습

변종석 보건복지부 의료기관정책과 사무관의 ‘정부의 보건의료정책’을 시작으로, 박진호 노무사가 ‘중대재해방지 기본법 A to Z’를 주제로 정책 설명을, 장동진 여의도성모병원 안과 교수가 ‘Digital Healthcare 시대의 변화와 전망’, 이상태 보아스사회공헌재단 대표가 ‘Digital Healthcare 시대의 Business mind’를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전성한 삼성서울병원 원무팀장의 ‘언택트 시대, 비대면으로 수납·수속하다’, 김원태 중앙대학교광명병원 의료정보실 스마트헬스파트장의 ‘메타버스로 만나는 환자중심병원’, 박형경 경희의료원 홍보팀장의 ‘메타버스, 새로운 소통·경험디자인 플랫폼’, 양영규 연세의료원 인재개발팀장의 ‘메타버스, 교육으로 피어나다’ 등의 언택트 시대에 경험한 사례 발표 및 좌담회가 이어졌다.

보건복지부 이기일 2차관은 축사에서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우리나라 의료시스템과 병원행정이 지속해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희망한다”며 “정부에서도 새 정부 출범에 따른 정책 기조와 그동안 진행해 온 보건의료정책 간의 균형을 이루는 의료정책을 펼쳐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대한병원행정관리자협회 정영권 회장은 “오늘 이 자리는 우리에게 다가올 변화의 시기를 현명한 판단과 용감한 대처로 새롭게 나아가는 성공의 길로 이끄는 시간이 될 것”이라며 “학술대회를 통해 많은 분들이 유익한 정보 교환, 다양한 의견 토론, 화합과 소통의 장을 펼치길 바란다”고 기대를 전했다.

가톨릭대학교 이화성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은 축사를 통해 “빠른 변화 속에서 우리가 명심하고 받아들여야 할 것은 변화의 속도와 그에 대한 예측이고, 그 변화의 중심에 반드시 사람이 있도록 해야 한다”며 “오늘 학술대회 속에서 미래를 준비하는 병원 행정인의 역할과 전략 마인드를 충분하게 채우고, 나아가 거대한 파도 위를 유유히 서핑할 수 있는 지혜를 찾아가길 기원한다”고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

이인선 기자  dailymedipharmn@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인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