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의료계/학회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 신종감염병 대응을 위한 역량강화 교육 실시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주영수)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는 신종 및 생물테러 감염병에 대응하는 현장전문가 양성을 위해 '신종감염병 대응을 위한 역량강화과정'을 5월 18일~8월 19일 총 7차에 걸쳐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새로운 감염병 및 생물테러 위협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국내에서 즉시 현장 투입이 가능한 전문 요원을 양성 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대상은 신종 및 생물테러 감염병 대응 업무 관련 의료진과 보건소, 검역소 및 소방서, 군 등 초동대응기관 근무자 총 98명이었다.

교육 프로그램은 차시별 3일 동안 이뤄졌으며, 전반적인 시뮬레이션 기반 실습 위주의 방식 아래 통합적 교수법을 활용하는 강의(40%)와 토론·실습(60%)으로 구성됐다. 세부내용은 신종 감염병 총론부터 시작하여 △신종 감염병 감염관리원칙, △위기대응 관리 의사소통, △의료기관 내 신종 감염병 발생 시 대응전략 등이다.

특히 보호복 착탈의 등의 실습은 강사와 학습자의 비율이 1:4를 넘지 않게 하여 학습자에게 즉각적 피드백을 제시할 수 있어 학습자들의 교육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주영수 국립중앙의료원장은 “코로나19와 같은 신종 및 생물테러 감염병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즉시 현장에 투입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며, “국립중앙의료원은 필수의료 인력을 양성하고 역량을 개발하는 것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언급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