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책/법률
국민의힘 강기윤 “사랑의 열매 제 식구 감싸기, 前 사무총장 ‘업체유착’감사 축소 의혹”제기 

"보건복지부 감사 또는 감사원 감사 청구할 것"

국회 국민의힘 강기윤 의원(경남 창원시 성산구, 보건복지위원회 간사)에 따르면, 지난해 12월에 공익접수되어 사회복지공동모금회(사랑의 열매) 前 사무총장의 직장 내 괴롭힘 문제로 결론이 났던 사건과 관련하여 본질은 특정업체와의 커넥션 의혹과 감사 축소 의혹에 있다고 밝혔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사랑의 열매)는 지난 12월 7일 前 사무총장의 직장 내 괴롭힘 사건에 대해서 임시이사회를 통해 사무총장의 정직 2개월 처분을 내렸다가, 이에 대한 언론보도와 노사협의회의 긴급 설문조사를 통해 사무총장을 해임하는 것으로 결론 내린 바 있다.

하지만, 지난 2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사랑의 열매)의 윤리감사실이 실시한 조사보고서 원문에 따르면 직장 내 괴롭힘 보다는 오히려 前 사무총장의 특정업체와의 커넥션 의혹과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감사 축소 의혹이 더 핵심이라는 것이다.

강기윤 의원실에서 조사보고서를 열람한 결과에 따르면, 前 사무총장 A씨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사랑의 열매)의 공식 업무 때마다 특정업체, 지인, 특정지역을 언급하며 직원들에게 업무지시를 내렸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사회복지공동모금회(사랑의 열매)의 백서 제작 시 견적서를 자신이 아는 특정지역의 업체에 사진을 찍어 보내 견적을 받고 그 업체에서 제작을 하라고 지시했으며, 특히 직원들이 ‘위험한 지시인 것 같다’라고 직언하기까지 했던 것으로 보고서에 기록되어 있었다.

결국, 직원들의 반대로 백서 제작이 무산되었지만, 감사 결과 인사관리규정 제34조(직원의 의무)를 위반했다는 것이다.

또한, 사회복지공동모금회(사랑의 열매)의 사회백신 캠페인 홍보물인 향균 패치를 제작할 때도 前 사무총장 A씨는 특정업체를 소개했고, 이미 계약체결 전에 물품을 제작하고 완료 후에 사후계약을 실시하여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14조(계약서의 작성 및 계약의 성립)를 위반한 것으로 보고서에 기록되어 있었다.

의혹은 또 있다. 이렇게 문제가 되었던 업체를 연말캠페인으로 마스크를 제작할 때도 소개했고, 이미 직원들이 다른 곳에서 더 좋은 단가를 받았다고 하니 결제를 차일피일 미루었다는 의혹도 있었다.

이외에도 아너소사이어티 대표회의 개최 장소를 놓고 특정업체를 소개했다. 하지만, 직원을 비롯해 前 회장이 반대하자 다른 업체랑 계약을 했는데, 행사 9일을 남겨놓고 취소하여 위약금 200만원을 대체하기 위해서 디퓨저를 구입하기도 했다.

결국엔 하반기에 前 사무총장이 소개한 특정업체에서 대표회의를 개최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에 대해서 강기윤 의원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사랑의 열매를 통해 국민의 성금으로 마련된 재원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회취약계층에 전달하는 기관인만큼 도덕성과 공정성이 최우선인 기관"이라고 언급하며 “前 사무총장의 직장 내 괴롭힘 사건으로 정직 처분을 했다가 언론과 노조의 눈치를 보고 해임결정을 한 점도 문제지만, 정작 문제는 前 사무총장의 특정업체들과의 커넥션 의혹이며, 이 문제에 대해서 더 이상 조사를 하지 않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감사 축소 의혹이 더 큰 문제라고 본다”며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향후 국정감사에서 상급기관인 보건복지부 감사 또는 감사원 감사를 청구할 계획이며, 오히려 이러한 감사를 통해 특정업체와의 커넥션 의혹이 사라지기를 진심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