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책/법률
문정부 ‘청와대 국민청원제 따라하기’로 만든 식약처 '국민청원안전검사제' 논란

문재인 정부의 ‘국민청원제’를 따라하기로 만들었다는 비판을 받아 온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 ‘국민청원안전검사제’가 사실상 운영이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청원안전검사제는 추천수 2000건 이상의 청원을 심의위원회 심의 대상으로 선정하고 검사를 실시하는 정책으로 2018년부터 시행됐다.

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이종성 국민의힘 의원(원내부대표)이 식약처로부터 제출받은 ‘국민청원안전검사제’에 게시글은 한 자리수로 떨어졌고, 7~8월에 추천자 수는 ‘0’건 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국민청원안전검사제는 시작부터 다양한 지적을 받아왔다. 추천수 2000건이라는 요건은 불법 프로그램으로 쉽게 맞출 수 있다는 점과 한국소비자원의 피해구제와 차별성을 찾기 어렵다는 것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식약처는 사업을 강행하였고, 2000건의 요건을 만족하는 게시글이 없게 되자 이듬해 추천수 요건을 제외하고 추천수 상위 건으로 사업 방식을 바꾸면서 까지 추진을 하였다.

실제로 2018년 시행 이후 추천수가 2000건 요건을 갖춘 게시글은 총 3건에 불과했다. 지금까지 국민청원검사제 2019~2022년 예산은 12억 1200만원으로 시스템 구축 4600만원을 포함하면 12억 5800만원이 투입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종성 의원은 “정책의 효과 및 성과를 판단하지 않고 성급하게 추진한 결과가 예산낭비와 인력낭비를 불러왔다”라며 “더이상 사업을 진행하기 어렵게 된 만큼 하루라도 신속하게 사업을 정리하고 온라인청원시스템을 통한 검사를 하는 등 다른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