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책/법률
심평원, 2022년도 국가통계 통합DB 자료관리 ‘우수기관’ 선정

국가통계포털(KOSIS) 통계자료 운영실적 398기관 중 ‘우수상’ 수상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 이하 ‘심사평가원’)은 11월 2일 통계청이 주관한 제34회 통계작성기관 워크숍에서 ‘국가통계 통합DB 자료관리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통계청장 기관 표창을 수상했다.

통계청은 매년 국가통계포털(KOSIS)을 통해 통계자료를 제공하는 중앙행정기관(통계청 제외), 지방자치단체, 지정기관 등 총 398개 기관의 1296종 자료(’22년 8월 말 기준)를 대상으로 국가통계 통합DB 자료관리 실적을 평가한다.

심사평가원은 국민들에게 정확한 통계정보를 신속하게 서비스한 점 등을 높이 평가받아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심사평가원은 ▲건강보험통계 ▲급여의약품․치료재료 청구현황 ▲비급여 진료비용 및 제증명수수료통계 ▲의료기관별 급여적정성 평가현황 ▲의료급여통계 ▲완제의약품 유통정보통계 ▲자동차보험 진료비통계 ▲국가정신건강현황을 국가승인통계로 관리하며 국가통계포털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국가승인통계 중 건강보험통계, 의료급여통계는 심사평가원과 국민건강보험공단, 국가정신건강현황은 보건복지부와 심사평가원이 공동으로 작성·관리하고 있다.

심사평가원은 총 8종의 국가승인통계의 작성·관리를 통해 보건의료 제도변화를 시의성 있게 반영하고, 이용자의 정확한 통계 해석을 위해 지속적으로 통계 제공 항목을 정비하고 있다.

아울러, 보건의료 통계정보 수요에 부응하기 위한 다양한 통계정보 제공 등 국가통계 통합DB 서비스 향상을 위해 기여하고 있다.

심사평가원은 국민이 보건의료 통계정보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보건의료빅데이터개방시스템(http://opendata.hira.or.kr)을 통해 진료비 통계 및 국민관심질병․행위통계 등 다양한 보건의료 통계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안미라 급여정보분석실장은 “심사평가원은 신뢰성 있는 통계 제공 및 국가통계 통합DB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생활에 밀접한 보건의료 통계정보를 국민들이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