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의료계/학회
우울자살예방학회, 항우울제 처방 규제 20년만에 해제...우울증 자살예방 비상 조치 필요

내과, 소아청소년과, 외과, 산부인과, 가정의학과 등 비정신과 의사들과 일반의들이 항우울제를 60일 이상 처방하지 못하게 하는 항우울제 처방 규제가 12월 1일 자로 20년 만에 해제돼 주목받았다.

5일 대한우울자살예방학회에 따르면 우울증 유병률이 OECD 1위이고, 우울증 치료율은 OECD 최저인 우리나라 국민들에게 이보다 큰 선물은 없을 것이며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이진수 진료심사평가위원장의 원만하고 합리적인 회의 운영이 항우울제 규제 해제에 중요한 역할을 했고, 보건복지부의 긍정적인 검토와 동의가 있어서 역사적인 해결을 이끌어 냈다는 것읻차.

그동안 정신건강의학과에 가야만 우울증 치료를 받을 수 있었으나 이제부터는 가정의학과, 내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신경과, 일반의 등 어떤 의사를 방문해도 우울증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우울증 환자들의 치료 접근성이 과거 보다 20배 이상 좋아진 셈이다.

학회는 "우울증에 걸리면 희망, 의욕, 즐거움이 없어지고, 모든 정신 활동과 신체 활동이 급격하게 떨어진다"면서 "우울증은 전 세계 장애 원인 1위이며, 자살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며 이제 일반의를 포함한 모든 의사들이 우울증을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게 교육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자살 사망자의 75%는 자살 1개월 전까지도 여러 가지 신체 증상으로 병의원을 찾는다. 모든 의사들은 미국과 같이 '진료 전 설문지'를 이용해서 병의원을 방문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우울감과 자살 생각을 물어봐야 한다"며 "의사가 우울증을 조기에 치료하고, 자살 생각이 있는 사람을 적극적으로 발견해서 지역 정신건강복지센터에 연결해 주면 자살을 예방하고 생명을 구할 수 있다. 동시에 우울감이나 자살 생각이 날 때에는 전문과에 상관없이 집 근처 1차 의료기관을 방문하게 국민에게 권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한 "KBS가 최근에 심폐소생술 공익방송을 하듯이 우울증과 자살예방도 KBS 공익방송으로 국민들에게 알려야 한다. 감기와 같이 우울감과 자살 생각도 가정의학과, 내과, 소아청소년과, 산부인과, 신경과, 정신과 등 1차 의료기관 의사들을 쉽게 방문하는 의료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면서 "부정적이고 절망적인 생각과 행동을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생각과 행동으로 바꾸는 인지행동요법과 자살예방법에 대한 KBS의 TV 공익방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금 한국은 우울증과 자살의 비상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비상조치와 범의료대책위원회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홍승봉 성대의대 신경과 교수(대한우울자살예방학회 회장)는 “이제 국가 정부와 10만 의사들이 힘을 모아서 한국의 우울증 치료율을 OECD 최저에서 평균 이상으로 끌어올리고, 자살 위험이 높은 사람을 적극적으로 발견하는 자살예방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며 "이것이 한국의 자살률을 낮추는 길이다. 모든 의사들은 자살 생각도 우울증과 같이 치료가 필요한 상태로 인식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 '리튬정'과 '스프라바토(에스케타민)' 약물은 자살 생각을 유의하게 줄인다며 youtube에 '대한우울자살예방학회'를 검색하면 우울증과 자살예방 교육심포지엄을 누구나 들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