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제약
삼성바이오에피스, 솔리리스 바이오시밀러 '에피스클리' 유럽 자문의원회(CHMP) '긍정 의견' 획득

삼성바이오에피스, 희귀질환약 유럽 허가 긍정 의견 획득


삼성바이오에피스, 혈액학 분야 첫 개발 제품 판매 허가 가시화
“초고가약의 환자 접근성 개선 위해 지속 노력할 것"

삼성바이오에피스(대표이사 고한승 사장)가 유럽 의약품청(EMA) 산하 약물사용 자문위원회(CHMP)로부터 '솔리리스' 바이오시밀러 '에피스클리(EPYSQLITM, 프로젝트명 SB12, 성분명 에쿨리주맙)'의 판매 허가 긍정 의견을 획득했다고 1일 밝혔다.

솔리리스는 美알렉시온社가 개발한 발작성 야간혈색소뇨증(PNH)3) 등의 난치성 희귀질환약으로 연간 치료 비용이 수 억원에 달하는 초(超)고가 바이오의약품이며, 지난 해 연간 글로벌 매출액은 37억6200만불(약 4조 7천억원)이다.

에피스클리는 삼성바이오에피스가 혈액학분야에서 첫 번째로 개발한 제품이며, 통상 2~3개월 가량 소요되는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의 최종 검토를 거쳐 공식 판매 허가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현재 유럽 시장에서 총 6종의 바이오시밀러 제품을 상업화했으며, '에피스클리' 허가 권고를 받으며 자가면역∙종양∙안과질환 치료제에 이어 혈액학 분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보다 다양화할 수 있게 됐다.

삼성바이오에피스 관계자는 “에피스클리는 초고가 바이오약의 환자 접근성 개선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바이오시밀러 개발의 본질적 의미를 실현시킬 수 있는 의약품”이라며, “희귀질환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에게 더 많은 치료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삼성바이오에피스는 2018년 11월부터 2019년 3월까지 건강한 자원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 1상을 통해 SB12와 오리지널과의 약동햑적(PK) 동등성을 입증했으며, 2019년 8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PNH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 3상을 통해 SB12와 오리지널과의 임상 의학적 동등성을 입증했다.

또한 삼성바이오에피스는 PNH 치료에 대한 약가 부담을 고려해 임상에 참여한 환자들에게 최대 2년간 SB12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연장 공급도 진행한 바 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