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메디팜플러스 칼럼
[논평]박근혜 당선자, 의료민영화 추진-국민적 저항에 부딪칠 것
보건의료인들은 박근혜 당선자에게 다음과 같이 요구하며 우리의 뜻을 밝힌다.

첫째. 박근혜 후보는 50%를 조금 넘는 지지율로 당선됐다. 방송과 보수언론의 도를 넘는 편파적인 보도를 통한 압도적 지원, 그리고 국가기관이 총동원된 일방적인 지원이 있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매우 근소한 차이다.

민생을 내세우고 이명박 정부와 자신이 다르다는 점을 강조했음에도 절반의 투표자들이 자신들을 지지하지 않았다는 것을 박근혜 후보와 새누리당은 잊지 말기를 바란다.

둘째. 박근혜 후보는 민생대통령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당선되었다. 유례없는 경제위기 속에서 박근혜 후보는 민생대통령이라는 자신의 주장을 반드시 지키길 바란다. 특히 우리는 의료비를 폭등시키고 건강보험재정을 악화시킬 의료민영화 조치에 대해 우려한다.

또한 박근혜 당선자는 대통령 선거기간 중에 스스로 이명박 정부가 민생정책에 실패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한 박근혜 당선자가 의료민영화나 전기, 가스, 철도 민영화 등 공공요금을 대폭 인상시키고 민생에 역행하는 조치를 취한다면 이러한 조치는 곧바로 커다란 국민적 저항에 부딪칠 것임을 경고한다.

셋째. 우리는 박근혜 당선자가 자신의 보건의료공약 중 긍정적인 내용들만이라도 꼭 지킬 것을 촉구한다. 박근혜 당선자는 암 등 4대중증질환의 비급여 진료비를 포함한 총 진료비에 건강보험을 적용하여 2016년에 100%까지 보장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또한 분만시설이 없는 지역에 공공형 산부인과를 개설하고 만 12세 이하 필수예방접종비 무상지원을 약속했다. 또 월급 130만원 이하 노동자에게 고용보험, 사회보험을 전액 국가가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우리는 이러한 정책들이 매우 미흡하다고 판단한다.

그러나 박근혜 당선자는 자신이 약속을 지키는 정치인이라는 점을 강조해왔다. 우리는 이러한 최소한의 약속이 지켜지는지 주시할 것이다. 우리는 박근혜 당선자의 대통령인수위에서의 활동부터 그가 ‘민생대통령’이라는 말에 어울리는 정책을 수립하는지 주의 깊게 감시할 것이다.

현재의 경제 위기 시기에 박근혜 당선자가 재벌과 부유층의 기득권 보호에 앞장서고 서민들의 민생에 역행하는 길로 나아간다면, 박근혜 당선자는 곧바로 거대한 국민적 저항에 부딪칠 것이며 우리 또한 그러한 국민들의 저항에 함께 할 것임을 분명히 밝혀둔다.

2012.12.20
건강권실현을위한보건의료단체연합(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 건강사회를위한치과의사회, 노동건강연대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참의료실현청년한의사회)

편집부  dailymedipharm@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