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팜스플러스 동정
중앙대병원 응급의학과 오제혁 교수,의료시뮬레이션학회 구연발표 최우수상 수상
중앙대병원(원장 김성덕) 응급의학과 오제혁 교수가 지난 5월 30일 서울아산병원 대강당에서 열린 ‘2015 한국의료시뮬레이션학회(KoSSH) 정기학술대회’에서 구연발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오제혁 교수는 이번 학술대회에서 ‘병원내 가상 소아 심정지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손 교대 한 손 흉부압박법의 평가’라는 제목의 연제를 발표해 연구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이번에 최우수상을 받게 됐다.

이번 연구에서 중앙대병원 응급의학과 오제혁 교수팀은 소아 심정지 분야의 연구가 윤리적인 문제로 인하여 시행하기 어려운 점에 착안하여 ‘병원 내 소아 심정지 시뮬레이션 모델’을 표준화해 해당 모델을 이용하여 체구가 작은 소아 심정지 환자에게 적용되는 한 손 흉부압박법의 효율을 증진시킬 수 있는 손 교대 방법의 유용성을 입증하는데 성공했다.

오제혁 교수는 “이번에 개발한 병원 내 소아 심정지 시뮬레이션 모델을 이용하여 향후 소아 심폐소생술의 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는 다양한 후속연구를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오제혁 교수는 이번 연구 발표로 인해 학회 내에서 연구 업적을 인정받아 2015년 6월 1일자로 한국의료시뮬레이션학회 편집위원(한국의료시뮬레이션학회지, Journal of Healthcare Simulation)으로 임명되었다.

한국의료시뮬레이션학회는 국내 의료시뮬레이션 및 관련 분야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의료시뮬레이션을 의료인 교육의 전문분야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관련 학술연구를 비롯해 국내외 유관단체들과 교류 및 협력활동을 하는 학회로 교육 및 학술활동 등을 통한 활발한 활동을 지속해오고 있다.

한정렬  dailymedipharm@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