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책/법률
인플루엔자 의사환자수 지난주 41.3명...유행주의보 11.3명 넘어
질본, 2월정점 예고...인플루엔자 예방수칙 준수-의심 증상시 진료 당부
손씻기, 기침 예절 지키기 등 예방수칙을 지키기도


질병관리본부가 인플루엔자 유행 증가세에 따라 예방수칙 준수 및 의심 증상 시 즉시 의사의 진료를 당부하고 나섰다.

질본(본부장 정기석)은 11일 계절 인플루엔자 증가 추세가 지속됨에 따라 감염 예방을 위해 손씻기, 기침 예절 지키기 등 예방수칙을 지키고,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을 것을 거듭 주문했다.
▲‘12-’13절기~‘15-’16절기 인플루엔자의사환자 분율
우선 고위험군 환자에게는 인플루엔자 치료제인 항바이러스제 투여 시 요양 급여가 인정되므로 인플루엔자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도록 권고하고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미접종자는 유행 시기 중이라도 예방접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인플루엔자 의사환자수(ILI)는 2016년 1월 2주 12.1명으로 유행주의보 수준인 11.3명을 넘어선 이후, 2016년 제6주째(1월31일~2월6일)에 잠정 41.3명(외래환자 1000명당) 수준이고, 2월중 유행 정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며 특히 2월 개학과 함께 학교에서 인플루엔자 유행 우려가 있어 학령기 아동 및 청소년 연령층에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ILI: Influenza Like Illness로 38℃이상의 발열과 더불어 기침 또는 인후통을 보이는 경우

<인플루엔자 Q & A>
Q1. 인플루엔자는 감기와 다른가요?
흔히 독감으로 불리는 인플루엔자는 감기와 다른 병입니다.
감기는 다양한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생하는 급성호흡기질환을 말하며, 인플루엔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호흡기(코, 인후, 기관지, 폐 등)로 감염되는 질환입니다. 감기와 다르게 심한 증상을 나타내거나 생명이 위험한 합병증(폐렴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Q2. 인플루엔자에 걸리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열감(발열), 두통, 전신쇠약감, 마른기침, 인두통, 코막힘 및 근육통 등이 인플루엔자의 흔한 증상입니다. 어린이의 경우에는 성인과는 달리 오심, 구토 및 설사 등의 위장관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Q3. 인플루엔자 백신을 접종하면 감기도 예방할 수 있나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인플루엔자에만 효과가 있습니다.

Q4.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얼마 만에 증상이 나타나며, 얼마동안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킬 수 있습니까?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보통 1~4일(평균 2일) 정도 지나면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인플루엔자 환자의 경우 나이에 따라서 전염기간에 차이가 있는데, 성인의 경우 대개 증상이 생기기 하루 전부터 증상이 생긴 후 약 5일까지 전염력이 있으나 소아의 경우에는 증상 발생 후 10일 이상 전염력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Q5. 인플루엔자에 걸리면 어떤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까?
가장 흔한 합병증은 폐렴이며, 이외에도 심근염, 뇌염, 라이증후군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만성기관지염이나 만성호흡기질환, 만성심혈관계 질환의 경우 인플루엔자 감염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합병증은 노인, 소아, 만성질환자 등에서 잘 발생하며 이로 인해 입원하거나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인선  dailymedipharm@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