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의료계/학회
국립중앙의료원, 중증응급환자 이송병원 안내 서비스 확대
경기·서울 지역에 제공하던 '응급환자 이송병원 안내서비스' 대구·경북으로 확대

“응급실에서 환자 병원 간 이송 쉬워진다.”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안명옥) 중앙응급의료센터는 그동안 서울·경기지역에서만 제공하던 이송병원 안내 서비스를 올해 5월부터 대구·경북 지역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간 중증응급환자를 수용해 줄 병원을 섭외하는 것은 응급실 의료진에게 있어 가장 골치 아픈 업무 중 하나였다.

한 환자를 이송하기 위해 많게는 15회 의뢰 시도, 이송에 이르기까지 약 3시간 이상을 소모 등 의료진이 환자를 돌봐야 할 시간과 노력을 이송할 병원을 찾기 위해 소모하는 경우가 허다했다.

2013년 중앙응급의료센터 조사에 따르면, 병원 간 이송이 지연되는 환자의 19.1%는 이송할 병원을 제시간에 찾지 못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중앙응급의료센터는 재난·응급의료상황실을 통하여 ‘14년 11월부터 경기 지역, ‘15년 11월부터 서울 지역 의료기관들에 ‘응급환자 이송병원 안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병원 간 ‘응급환자 이송병원 안내 서비스’는 중앙응급의료센터 재난·응급의료상황실 (☎02-6362-3455)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환자의 의학적 상태에 따라 이송병원을 섭외하기 때문에 의학적 상태를 진단, 설명할 수 있는 의료인의 의뢰만 받는다.
▲재난응급의료상황실
현재까지 이송병원 안내 서비스 제공 결과, 최종 치료병원을 선정하기 위해 최대 24개 기관에 의뢰, 병원 선정까지는 평균 약 30여 분 가량 소요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경기 지역 의료진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송병원 안내 이용자 만족도 조사'에서 “만족” 이상의 응답이 67%, “불만족 0%”, “재이용 의향 100%”로 이송병원 안내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결과를 보였다.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는 오는 4월 22일(금) 14시, 경북대학교병원에서 '대구·경북 응급환자 이송병원 안내 업무 설명회'를 개최하고, 5월 1일(일)부터 병원 간 ‘응급환자 이송병원 안내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설명회는 대구·경북지역 시-도, 보건소, 응급의료기관, 119 구급상황관리센터 등 병원 간 이송 관련 담당자들이 참석하며, 중앙응급의료센터 재난·응급의료상황실의 ‘응급환자 이송병원 안내’ 역할 설명, 중증응급환자 최종치료시간 단축을 위한 병원 간 이송 관련 기본사항, 이송지원을 위한 응급의료시스템, 재난·응급의료상황실 운영 현황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국립중앙의료원의 윤한덕 중앙응급의료센터장은 "중증응급환자는 권역응급의료센터를 중심으로 하는 권역 내 응급의료체계로 해결하는 게 원칙이며, 이송병원 안내는 체계 내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환자와 부득이 권역 외 이송이 필요한 환자를 위한 보완적 서비스"라고 밝혔다.

국립중앙의료원은 대구·경북 지역의 ‘응급환자 이송병원 안내서비스’ 결과를 보고 전국 확대를 검토할 예정이다.

한정렬  dailymedipharm@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