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의료계/학회
삼성 초음파 진단기기 'RS80A','딥러닝'기술 적용...한 차원 높은 성능구현
초음파 유방 병변 진단 기기 세계 최초
약 1만개 이르는 데이터 기반 소프트웨어 통해 병변 특성 신속하고 정확하게 분석
초음파 영상을 CT·MRI 이미지와 동시에 비교·분석해 주는 ‘S-Fusion’
조영 증강 영상을 보여주는 ‘CEUS (Contrast-enhanced ultrasound)기능 개선


삼성전자와 삼성메디슨이 21일 영상의학과용 초음파 진단기기 RS80A에 '딥러닝(Deep Learning)' 기술을 접목한 'S-Detect' 로 기존 제품의 성능을 대폭 개선했다고 밝혔다.

'S-Detect'란 한 번의 클릭으로 유방 병변의 특성과 악성?양성 여부를 제시해주는 기능으로 초음파를 활용한 유방 병변 진단 분야에서는 세계 최초로 딥러닝 알고리즘이 적용됐다.

'S-Detect'는 약 1만개에 이르는 유방 조직 진단 사례가 수집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병변의 특성을 더 빠르고 정확하게 제시해 사용자의 최종 진단을 돕는다.

특히, 병변의 경계를 지정하는 단계, 선택한 부위의 조직적 특성을 추출하는 단계, 악성?양성 판정 단계 등 진단 과정 전반에 걸쳐 딥러닝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기존보다 정확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딥러닝은 사람의 뇌가 수많은 데이터 속에서 패턴을 발견한 후 정보처리 하는 방식을 컴퓨터가 모방해 사물을 분별하도록 하는 것으로 인공신경망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RS80A의 'S-Detect'는 이 중에서도 영상인식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법을 바탕으로 의료기기의 사용 목적에 부합하게 소프트웨어를 최적화 시킨 것이다.
▲RS80A1
삼성서울병원 영상의학과 한부경 교수는 "임상테스트를 해 보니, 조직 검사를 통한 병변 검출 결과와 'S-Detect'를 활용한 결과가 상당히 높은 수준의 일치도를 보였다"며, "'S-Detect’를 통해 불필요한 조직검사를 줄이고, 양성으로 잘못 진단할 가능성이 높은 악성 병변을 정확하게 진단해 내는 것은 물론, 가장 의심스러운 병소가 어디인지를 결정하는 데 큰 도움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RS80A는 이외에도 실시간 초음파 영상을 CT나 MRI 이미지와 동시에 비교?분석해 주는 'S-Fusion' 기능을 개선해 환자의 호흡 차이 등에 의해 발생하는 이미지 변화를 최소화 시켰고, 혈류와 혈관의 표현을 강조하는 기법으로 조영 증강 영상을 구현하는 'CEUS '의 선명도를 높였다.

또한, 혈관벽 두께와 혈관 내벽 지방성 침전물의 크기를 3차원으로 표현해 정량적 분석을 쉽게 만들어 주는 'S-3D Arterial Analysis'도 추가로 탑재했다.

더 넓은 대역폭과 고주파를 기반으로 노이즈를 감소시키는 영상개선 기능인 'S-Harmonic'과 근골격 부위 진단 시 고해상도 이미지를 제공하는 'HQ Vision'도 새롭게 적용됐다.

기존 대비 성능이 대폭 개선된 RS80A는 이번 달 한국?유럽?중동 지역에 먼저 판매되며, 북미?남미?중국?러시아 등은 국가별 인허가 일정에 따라 판매가 시작될 예정이다.

현재 RS80A는 미국 메이요 클리닉(Mayo Clinic)과 독일 샤리테(Charite)대학병원, 서울대학교병원, 중앙대학교병원 등 전 세계 주요 병원에 설치되어 삼성 의료기기의 우수성을 보여주고 있다.

전동수 삼성전자 의료기기사업부장 겸 삼성메디슨 대표이사는, "삼성이 앞선 IT와 디스플레이 기술뿐 아니라 딥러닝과 같은 최신 소프트웨어 기술을 활용해 더 빠르고 정확한 진단 결과를 제공하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S-Detect'와 같은 혁신적인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선보여 삼성 초음파 기기가 전 세계 환자의 효과적 조기 진단을 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정렬  dailymedipharm@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