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건식/화장품
‘Smart 영양사, 건강 백세시대' 주제 '2016년 전국영양사학술대회' 막 내려
4개 특별강연-기조강연-총 34개 주제별 강의...78편 영양사 업무 관련 연구결과 발표 등

지난 7월 27일~28일 그랜드힐튼호텔(홍은동)에서 열린 사단법인 대한영양사협회(회장 임경숙) 주최 ‘Smart 영양사, 건강 백세시대!'란 주제의 '2016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가 막을 내렸다.

'2016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는 보건복지부·교육부·농림축산식품부·식품의약품안전처가 후원했으며 전국의 영양사 및 영양교사, 관련학과 교수 및 학생, 관련기관 및 단체 관계자 4500여 명이 참석했었다.
▲임경숙 회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2016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에서는 현대의학의 발전으로 평균 수명이 증가하면서 백세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는 가운데 백세시대 건강수명 연장과 삶의 질 향상에 영양관리가 핵심요인으로 부각되고 영양 불균형으로 인한 비만, 심뇌혈관질환 등 만성질환의 유병률이 증가, 이의 예방과 관리를 위한 영양관리 및 영양·식생활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됐다,

또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영양사의 역량을 높여 국민 건강 증진과 건강 백세시대 실현에 기여하고, 국민의 영양·식생활 관리를 선도하기 위한 취지로 열렸다.

이번 학술대회는 4개의 특별강연 및 기조강연과 총 34개의 주제별 강의, 78편의 영양사 업무 관련 연구결과 발표 등의 내용으로 꾸려졌다.

27일 오전에는 '스마트 신인류가 이끄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라는 최재붕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교수의 특강과 박병주 대한보건협회장의 '건강 백세시대를 준비하는 영양사의 역할'이라는 기조강연이 펼쳐졌다.

이어 오후에는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직무연수, 식품 영양 정책, 식문화와 건강백세, 암환자 임상영양치료, 급식경영 및 고객 행복, 신규 영양사 직무연수를 주제로 한 강의가 이어졌다.

28일 오전에는 이금룡 코글로닷컴 회장(전 옥션 대표)의 '스마트시대의 창조적 리더십'이라는 주제의 특강에 이어 도종환 국회의원의 '정서적으로 똑똑한 아이로 키우는 교육'에 대한 기조강연이 실시됐다.

오후에는 학교 급식 정책, 급식 위생·안전, 질병 예방·치료와 영양, 영양·식생활 교육, 영양 교육 및 상담, 최신 식품 영양 정보를 주제로 한 다양한 강의가 진행됐다.
▲28회 식품기기전시회 개막 테이프 커팅 행사
특히, Poster/Oral Presentation에서는 총 98편의 영양사 업무와 관련한 다양한 연구결과 발표가 있었다.

이밖에도 이번 특별전시회에서는 4개의 분야에서 분야별 급식대상자의 특성에 맞추어 연구·개발한 식단 및 영양교육 자료가 전시됐다.

한편 전국영양사학술대회의 부대행사로 진행된 '제 23회 식품·기기전시회'에서는 78개 단체급식 관련업체의 친환경 프리미엄 단체급식의 동향에 맞춰 안전성과 위생은 물론 사용자의 편의성과 공간활용을 고려, 내구성을 갖춘 업그레이드 된 최신 기기와 식음 트렌드를 반영, 영양사 및 영양교사, 임상영양사들이 현장 업무에 유용한 각종 정보를 제공받는 장이 됐다.

한정렬  dailymedipharm@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