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약국/약사
경남도약, "편의점 품목 확대 논의 즉각 중단해야"

경남도약이 편의점 상비약 품목 확대에 반대하고 나섰다.

경상남도약사회는 18일 63차 정기 대의원 총회를 열고 편의점 상비확대 저지를 위한 성명서를 채택했다.

이원일 회장은 "편의점 약에서 수백건 이상 부작용이 발생해도 오히려 품목 수를 늘리려 하는 것은 누구를 위한 것인지 묻고 싶다"며 "그것도 모자라 법을 고쳐 자판기 약을 도입하려는 것은 편의성으로 포장한 불순한 의도가 있다고 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한 "올해는 대통령 선거가 있는 만큼 약사들도 국민 한 사람으로서 좋은 지도자를 뽑아야 한다"며 "국민 건강과 안전을 지켜줄 수 있는 좋은 지도자를 함께 만들 수 있도록 각자가 지지하는 후보를 적극 돕고 그 속에서 약사의 목소리를 담아내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조찬휘 대한약사회장을 대신해 참석한 옥태석 부회장은 "정부는 화상투약기에 이어 편의점 약 확대를 꺼내들었다"며 "대한약사회는 국민을 첫 번째로 생각하며 국민의 건강과 안위를 약사회 모든 일에 우선으로 둬야 한다. 오직 국민을 위해 약사회 화합과 단결된 힘을 발휘하겠다"고 말했다.

내빈으로 참석한 이주영 국회의원도 "편의점 상비약 품목 확대 등에 반대하는 약사들의 위침이 국민을 위한 약사들의 양심의 소리임을 국회에서 잘 반영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성명서
보건복지부는 편의점의약품 품목 확대를 즉각 중단하고 공공심야약국 제도를 운영하라.현재 보건복지부는 편의점의약품 품목수를 확대,조정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것은 국민 건강을 최우선적으로 생각해야할 주무부처가 의약품의 안전성을 생각하지 않고 자본의 논리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것이다. 현재 편의점 의약품의 경우, 제대로 교육받지 않은 일용직(아르바이트)직원이 대부분 판매하고 있고, 가격 또한 약국에 비해 턱없이 비싸게 판매되고 있다.또한 편의점의약품 판매 관리 규정도 대부분 지켜지지 않고 판매가 이뤄짐으로써 최근 몇 년간 일부 품목에 대한 부작용 보고는 심각하게 증가하고 있다. 국민 건강의 안전성과 경제성을 생각하면, 현재 편의점 판매 의약품 13가지는 폐지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품목 확대를 하려는 것은 국정 농단으로 이루어진 현 정부의 안일한 태도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창조경제라는 논리로 효용성도 없는 의약품 자판기를 추진하기도 하고 국민의 다수가 편의점의약품의 품목수가 적정하다고 생각함에도 불구하고 품목수를 확대를 하려는 것은 현 정부 뒤에 대기업이 배후 조정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 취약시간대 의약품 구입문제는 달빛 어린이 병원·약국과 같은 국민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고려할 수 있는 의원,약국 연계 당번약국이나 공공심야약국을 제도를 정부는 운영·지원하여야 한다. 그렇지 않고 자본의 논리로만 이루어진 편의점의약품 품목만 확대하려 한다면, 국민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우리는 가만있지 않을 것이며, 적극 반대 투쟁을 할 것이다. 이에 경상남도약사회는 편의점의약품 품목확대 논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주장하며, 의원,약국 연계 당번 의원,약국이나 공공심야약국의 제도적 논의와 입법화를 강력히 촉구 한다.

2017년 2월 18일 경상남도약사회 회원 일동

유희정 기자  y7216@naver.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희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