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책/법률
19일부터 5가 혼합백신 'DTaP-IPV/Hib', 국가예방접종으로 도입'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소아마비,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5종 전염병 동시 예방

생후 2, 4, 6개월 영아 접종횟수,기존 6~9회(4가 DTaP-IPV 백신 사용 시 6회, DTaP, IPV 단독 백신 사용 시 9회)에서 3회로 줄여
보호자 방문 횟수 경감 및 접종대상자 편의성 향상 기대
5가 혼합백신 도입,부족 예상되는 4가 혼합백신 및 IPV 단독백신 수급 불안정 해소
의료계,안정적 백신 수급을 위해 5가 혼합백신 초회접종 적극 실시 협조 필요
질본, 19일부터 무료접종 시행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소아마비,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5가지 감염병을 예방하는 5가 혼합백신 도입에 따라 접종횟수가 최대 9회에서 3회로 줄여 국가예방접종 편의성이 높아된다.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기석)는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소아마비,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감염병을 동시에 예방 가능한 5가 혼합백신(DTaP-IVP/Hib)을 19일부터 국가예방접종으로 처음으로 도입해 무료접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그 간 국내에서는 4가 혼합백신(DTaP-IPV)이 2011년에 국가예방접종 대상 백신으로 도입되어 현재까지 사용 중에 있으며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소아마비,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감염병 예방을 위해 생후 2, 4, 6개월 기초접종 시 6~9회 주사를 받아야 했으며 동일한 시기에 접종이 권장되는 폐렴구균 백신까지 접종해야 함을 고려할 때 다른 날 접종기관에 한 번 더 방문하는 경우가 있었다.

하지만 5가 혼합백신 도입으로 생후 2, 4, 6개월 영아가 당일 또는 다른 날 2~3회 접종을 받았던 것이 당일 1회(총 3회) 접종으로 가능해져 영아 및 영아 보호자의 접종 편의와 접종기관 방문 부담을 줄일 것으로 기대된다.

예방접종전문위원회(가톨릭대학교 김종현 교수)에서는 5가 혼합백신 접종이 기존 4가 혼합백신과 Hib 백신을 각각 접종한 경우와 비교해 유효성이 떨어지지 않고, 안전성도 기존에 알려진 접종부위 통증, 발적, 발열 등 국소 및 전신 이상반응과 특별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평가했다.

예방접종 분야 전문가들은 5가 혼합백신의 유효성과 안전성은 이미 국외에서도 인정받아 현재 많은 선진국*에서 사용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국가예방접종으로 도입됨에 따라 접종 편의성이 좋아질 것이라고 전했다.

현재 5가 혼합백신 국가예방접종 도입국가는 프랑스, 독일, 헝가리, 폴란드, 러시아, 대만 등이다.

공인식 예방접종관리과장은 “최근 4가 혼합백신과 IPV 백신 수급이 불안정해 한시적으로 예방접종 권고안을 마련하여 지난 6월 1일부터 대국민 및 의료계에 안내하고 있는 상황에서 여러 가지 장점이 많은 5가 혼합백신이 국가예방접종 도입됨에 따라 일부 접종기관에서의 백신 부족상황이 예정대로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망했다.

아울러, 의료계에서도 안정적인 백신 수급을 위해 예방접종을 처음 받는 영아에 대해 초회 접종 시 5가 혼합백신을 적극 사용하도록 협조를 당부했다.

또한, 올해 예정된 5가 혼합백신 130만 도즈 및 추가적인 기존 4가, 단독 백신이 접종기관에 적기에 공급되도록 제조사 및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지속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5가 혼합백신은 전국 보건소 및 약 1만여 곳의 예방접종 업무 위탁의료기관에서 무료로 접종이 가능하며, 예방접종도우미(https://nip.cdc.go.kr) 및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가까운 위탁의료기관 현황을 확인이 가능하다.

◆5가 혼합백신(DTaP-IPV/Hib) 국가예방접종 도입 관련 Q&A

Q1. 무료접종은 어디에서 접종할 수 있고, 접종 가능한 의료기관을 어디서 확인 할 수 있나요?
◦주소지와 관계없이 가까운 지정의료기관에서 무료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정의료기관은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https://nip.cdc.go.kr) 및 스마트폰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의료기관에 따라 접종 가능한 백신 종류가 다를 수 있으므로 ‘병/의원명’을 클릭하여 접종 가능한 백신 확인 또는 해당 의료기관에 문의 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Q2. 5가 혼합백신(DTaP-IPV/Hib) 무료 접종 대상자는 누구인가요?
만 12세 이하 어린이(’17년도 기준 2004.1.1. 이후 출생자)로, 생후 2, 4, 6개월에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에 대한 기초접종 3회를 접종하는 영아입니다.

Q3. 1차를 DTaP, IPV 단독백신으로 접종을 받았는데 2차를 5가 혼합백신(DTaP-IPV/Hib)으로 접종해도 되나요?
◦기초접종 시에는 교차접종을 권고하지 않습니다. 국내 유통 중인 DTaP 단독백신과 DTaP-IPV/Hib 백신은 두 가지 백일해 항원을 포함한 2가 백신이나 제조방법 및 백일해 종균이 다르고, 교차접종 시 안전성 및 유효성에 대한 국내외 자료가 없어 기초접종 시 동일 제조사의 제품으로 접종하도록 합니다.
◦ 하지만 현재 접종기관에서 이미 사용된 백신을 제때 구할 수 없다면 이용 가능한 백신으로 기초접종을 완료하되 사전에 보호자에게 충분히 설명하도록 하며,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에 대해 의료진이 더욱 주의 깊게 관찰하도록 합니다.

Q4. 1~2차를 4가 혼합백신(DTaP-IPV, 테트락심)백신으로 접종을 받았는데 3차를 5가 혼합백신( DTaP-IPV/Hib, 펜탁심) 으로 접종해도 되나요?
네, 국내 유통 중인 DTaP-IPV(테트락심)과 DTaP-IPV/Hib(펜탁심)은 모두 동일 제조사의 백신으로, 두 백신에 포함된 백일해 항원의 종균이 동일하므로 생후 2, 4, 6개월 기초접종 시 교차접종이 가능합니다. 다만, DTaP-IPV/Hib(펜탁심)은 만 4~6세 연령에서 사용 허가가 되지 않았으므로 추가접종 시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Q5. 5가 혼합백신(DTaP-IPV/Hib)은 다른 백신과 동시접종이 가능한가요?
◦네. MMR, B형간염 백신 등 다른 백신과 동시접종이 가능합니다.

Q6. 5가 혼합백신(DTaP-IPV/Hib) 예방접종 시 금기 또는 주의사항이 있나요?
◦이전 DTaP 백신 접종 후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던 경우에는 더 이상 접종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중등도 또는 심한 전신 급성질환이 있는 경우 회복될 때까지 접종을 연기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경증 전신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접종이 가능하며, 디프테리아가 포함된 백신의 접종은 면역 결함이 있는 경우와 임신부에게 금기사항이 아닙니다.

Q7. 5가 혼합백신(DTaP-IPV/Hib) 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무엇이 있나요?
◦일반적인 국소 이상반응으로 주사부위의 통증, 경결, 발적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대부분 저절로 회복되며 치료를 요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주의 깊게 지켜보고 증상이 악화되거나, 수 일 내에 완화되는 양상이 없을 경우 담당의사와 상의하도록 합니다.
◦참고로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이 의심되는 피접종자 또는 보호자는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https//nip.cdc.go.kr)의 “안전한 예방접종→ 이상반응 신고하기” 또는 해당 의료기관이나 보건소로 신고가 가능합니다.


이인선 기자  eipodo@naver.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인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