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약국/약사
김대업 "의약품정책硏,약사서비스 관련 미래약사정책 개발 기능 대폭 강화할 것"



"회내외 소통에도 힘쓸 것"...커뮤니티 케어 시범사업과 적정 보상 제안도

▲대약 회장 선건 기호2번 김대업 후보

대약 회장 선건 기호2번 김대업 후보는 의약품정책연구소의 약사서비스와 관련된 "미래약사정책 개발 기능을 대폭 강화하고 이에 대한 회내외 소통에도 힘쓰겠다"고 밝혔다.

김대업 후보는 최근 귀 후보가 만약 대한약사회장이 된다면 가장 최우선 핵심 과제로 삼을 것을 한 가지만 말씀해 달라는 건약 측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지역커뮤니티 케어, 방문약사 사업 등 공공 영역에서의 약사 서비스에 대해 "약사서비스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서는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 제가 대한약사회 집행부 일원으로 일하시던 시절 의약품정책연구소를 설립한 것도 이를 준비하기 위한 것이었다"며 "2008년 ‘건강증진약국 도입방안’을 시작으로 외국의 제도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고, 이를 바탕으로 2012년 서울시의 방문약료를 시작할 수 있었고, 그 성과가 있어 현재 공단에서 시행하는 방문약료 시범사업도 가능했다. 세이프약국은 기획단계에서 건약이 함께 했기에 더 잘 아시리라고 본다. 이들 사업의 성공적인 확산과 제도화에 주력하겠다"고 피력했다.

이어 "우리나라에서 약사서비스는 이제 첫걸음을 띠고 있지만, 노령화가 진전됨에 따라 약사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더욱더 커질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며 "이를 대비해 커뮤니티케어를 시작으로 지역보건의료체계 내에서 보건의료팀의 일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다양한 대안들을 만들고 자체적인 시범사업과 이에 근거한 적정 보상 수준의 제안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를 위해 의약품정책연구소의 약사서비스와 관련된 미래약사정책 개발 기능을 대폭 강화하고 이에 대한 회내외 소통에 힘쓰겠다고 공약했다.

그는 "제가 출마의 변에서 밝힌바와 같이 정상적인 약사회 소통하는 약사회 미래를 대비하는 약사회를 만들어가겠다"며 "먼저 정상적인 약사회를 위해 내부의 혼란을 정리, 외부활동을 할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 그리고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숙의 절차를 만들어 미래의 약사회의 방향을 잡아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선거관리규정이 대의원 총회 산하가 아닌 집행부 소속인 이사회에서 제정이 되므로 인해 집행부의 의견만 반영이 되고 충분한 회원들의 의견이 수렴되지 못해 왔다"며 "따라서 선거관리규정만은 대의원 총회 산하의 특별기구에서 제정이 되도록 정관개정을 해 집행부의 의견뿐 아니라 회원의 의견이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는 후보자 혼자의 의지만으로 쉽지 않은 일이라고 생각한다. 약사회 내부의 다양한 단체와 개인의 의견을 모아서 문제점을 해결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급히 서두르지 않을 뜻을 비쳤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