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책/법률
경실련, "인보사 사태, 이의경 식약처장 수행"..사퇴 촉구

인보사 허가와 관련해 현직 식약처장이 수행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28일 식약처의 인보사 최종조사 결과에 대한 논평을 냈다.

경실련은 논평에서 인보사의 허가 취소는 당연한 처분"이라며 "의약품 성분이 바뀐 사상 초유의 사태에 대해서 의약품 관리감독을 제대로 하지 못한 식약처도 공범"이라고 주장했다.

인보사 사태와 관련된 식약처 책임자도 철저히 조사하고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실련은 "식약처와 제약사의 카르텔이 의심될 정도로 식약처가 관리감독기관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않아서 발생했다"며 "임상시험, 시판허가, 환자처방까지 10여년간 교차확인·제3자 확인은 하지 않고, 제약사가 제공하는 서류만 신뢰했다"고 지적했다.

무엇보다 이의경 처장이 인보사의 경제성평가를 수행한 의혹이 있다는 것이다. 경실련은 "인보사의 경제성평가를 이의경 처장이 성균관대 교수시절 수행했다는 의혹이 있다"며 "인보사의 건강보험 급여를 위한 경제성평가를 이의경 처장이 했다는 것은 코오롱생명과학뿐 아니라 제약사와 밀접하게 연관됐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이의경 처장이 스스로 인보사 경제성평가 보고서를 공개해야 한다는 것이다.

경실련은 "이의경 처장은 식약처의 공정한 업무수행을 위해서 당장 사퇴해야 한다"며 "제약사 등 개발업체의 이익만을 대변하는 식약처가 아닌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하는 식약처로 환골탈태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유희정 기자  y7216@naver.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희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