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책/법률
26일 의학계-한의계, '한방난임치료 효과규명 연구' 공식 토론 ‘입장차만 확인'


의학계 '한의학 난임치료 효용·안전성 근거 미약"Vs한의계 "한의학의 가치에 이견 있을수 있어"
복지부, "난임의 절박함 해소하기 위한 추가 연구가 진행됐으면 한다"

▲이날 국회서 열린 '한의약 난임치료 연구 토론회' 모습.

한방 난임치료의 실효성에 대한 논란이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26일 국회에서 열린 한의계가 주도한 ‘한약(온경탕과 배란착상방) 투여 및 침구치료의 난임치료 효과 규명을 위한 임상연구'결과와 관련 토론회에서는 의학계와 한의계간 입장 차만 확인한채 논란의 불씨만 남겨놓은 상태로 마무리됐다.

이날 더민주당 남인순 의원실과 자유한국당 염동열 의원실이 주최하고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이 주관하며 보건복지부·대한산부인과학회·대한한방부인과학회가 후원하는 이번 토론회에는 의학계와 한의계 양쪽의 난임치료 전문가들이 참석해 한의계가 주도한 '한방 난임치료 연구결과'를 놓고 반박과 재반박을 반복하며 치열한 토론을 벌였다.

우선 한의계는 '한약 투여 및 침구치료의 난임치료 효과 규명을 위한 임상연구'란 발제를 통해 '치료기간 3~6개월 기준으로 한약치료가 임신율을 2배(30%-60%) 높이며 시험관시술시 침치료는 생아 출산률을 2배(관찰군 21.2%Vs침치료균 42.0%) 끌어 올렸다'는 연구결과를 근거로 추가 연구를 위해 의학계와 협진을 제안했다.

그러면서 한의계도 이번 연구에 한계가 분명 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추가 연구가 필요함을 언급했다.

이에 대해 의학계는 '한방 난임치료가 과학적 검증에 의한 안전성과 유효성이 확보되지 않았고, 한방 난임연구 또한 객관적 근거 수준이 미약하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의학계는 "인공수정을 할 경우 3~4일 주기까지는 임신율이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누적임신율을 고려할때 3~4회 시도할때 40% 도달하는 것을 보고한 논문들이 많다. 이번 연구결과가 잘 나왔으면 좋았겠지만 사실은 이 연구를 갖고 한의학의 난임치료 효용성과 안전성을 얘기하기는 근거가 미약한 수준"이라고 반론을 폈다.

이에 대해 한의계는 "의학계 좋은 지적 감사하다. 약물 안전성에 대해서도 한의계도 고민하고 있다"며 "이번연구에서 언급된 상용약제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다만 의학계가 지적한 인공수정이 자연스런 부부관계에서 시도하는 것과는 같을수는 없다. 한의학의 가치에 대해 이견이 있을수 있지만 그 점에 대해 달리 봐 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의계는 안전성과 관련 "중국 저널 결과를 우리도 잘 알고 있다. 어느 정도 좋게 나온 결과를 실제 임상에 적용할 경우 감안하고 있으며 임신 초기에 쓰는 약들이 한방에서도 임신금기약이 있고 임산부를 위해 특정 약제를 쓰고 있다"며 "시술하면서 병행할때 임신초기 약제는 대다수 중국 연구를 보면 유의한 이상반응이 관찰되거나 기형율이 높아졌다는 보고는 없다. 전통적인 사용 경험, 치료 문헌 고찰을 통해 어느정도 안전성이 입증된 약제를 사용하고 있다"고 재반박했다.

이같이 첨예한 공방과 논란에도 불구, 복지부는 난임 한방 연구 지원을 계속할 뜻을 내비쳤다.

이날 배석한 이창준 복지부 한의약정책국장은 "오늘 토론회는 쉬운자리가 아니었다. 의학과 한의과의 여러가지 치료 방법과 사용되는 약제에 대해 여러 논란이 있긴 하지만 앞으로 더 많은 논의가 필요하다"며 "이번 연구를 주도한 한의계도 한계가 분명 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추가 연구가 필요함을 언급했다. 복지부도 산부인과와 함께 추가 연구가 진행된다면 적극 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앞으로는 치료 방법이 통합 융합시스템으로 가지 않을까 하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이 국장은 지자체 지원 사업을 중단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지자체에서 자율적으로 하는 사업이어서 중앙정부가 관여할 사안은 아니다"고 잘라말하고 "전북도의 경우 치유 캠프를 만들어 임신을 원하는 여성에겐 50만원, 참여 부부에겐 100만원을 지원하는데, 다른 지자체의 성공률을 보니 85%까지 나왔다는 보도자료를 뿌렸더라. 醫韓 치료법이 아닌 친환경적 자연을 유지시켜주는 임신하기 좋은 몸을 만들어주는 캠프였다"고 사례를 들기도 했다.

이 국장은 "지자체는 다양한 방법의 출산 지원사업을 하고 있는 반면 중앙정부는 난임을 겪는 가정의 절박함을 해소하기 위한 여러 시술 방법을 검증하고 모니터링을 지속하는 차원에서 추가 연구가 진행됐으면 한다"고 난임 한방 연구지원을 지속할 뜻을 내비쳤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는 ‘한의약 난임치료 연구결과’에 대해 김동일 동국대 한의대 교수가, ‘연구결과에 대한 과학적 비평’ 주제로 최영식 연세대 의대 교수가 각각 발제했다.

이어 지정토론자로 류상우 차의과대학 교수, 이진무 경희대 한의대 교수, 조준영 꽃마을한방병원 원장, 이중엽 함춘여성병원장, 이무열 중앙대 의대 교수, 김남권 부산대 한의전 교수가 나섰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