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약국/약사
FIP,  코로나 19 관련 고혈압 약제 계속 복용-코르티코스테로이드 사용 회피 권고


‘필요한 경우’ 이부프로펜, 아세트아미노펜으로 대체 권고

세계약사연맹(FIP)은 최근 코로나 19 관련 ‘필요한 경우’ 이부프로펜은 아세트아미노펜으로 대체할 것을 권고하고 고혈압 약제는 계속 복용하되 코르티코스테로이드는 가능한 사용을 피하도록 권고했다.

FIP는 최근 이같은 내용의 코로나 악화 우려 관련 의약품 사용 권고안을 발표했다.

FIP는 최근 코로나 19 확산과 관련 "이부프로펜, ACE 억제제, ARBs,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사용이 과연 안전한가에 대한 의혹과 논란이 계속 제기되고 있다"며 "해당 의혹은 언급된 의약품들의 사용이 감염 확률을 높이고 질병을 악화시킨다는 데 있지만 각각이 해당하는 적응증에 매우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만큼 본 의약품들의 사용을 중단하게 하면 환자에게 큰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권고안에 따르면 ○이부프로펜=코로나 19 환자에게 미열 등의 증상 완화를 목적으로 해열제 또는 항염증제를 고려할 수 있다. 안지오텐신 전환효소2(ACE2)는 코로나 19의 세포진입을 돕는 것으로 밝혀졌고, 이부프로펜은 ACE2의 발현을 촉진시킨다. 그러나 증상의 심한 정도와 관련 없이 감염성 질환에서 효과적으로 증상을 완화시키는 이부프로펜의 효능은 이미 오랜 기간과 많은 사례에 걸쳐 증명돼 왔다. 현재로서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s, 이부프로펜 포함)가 코로나 19의 감염성이나 질병의 심각성을 증가시킨다는 과학적 증거 또한 없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발열이나 가벼운 증상이 있는 코로나 19 환자에게 가능하다면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은 다른 의약품의 사용이 권장된다.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ACE-i)와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ARBs)=ACE-i와 ARBs는 당뇨 또는 고혈압의 치료를 위해 빈번하게 사용되는 약제이며, ACE2의 발현증가와도 관련되어 있다. 그러나 ACE-i나 ARBs 사용이 코로나 19의 감염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증거는 아직 없는 상황이다. FIP는 다른 전문가 단체들과도 논의한 결과, 의료진에 의해 ACE-i나 ARB의 사용을 중단하도록 권고 받지 않는 한 복용을 계속할 것을 제안했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바이러스성 폐렴이나 호흡기 질환에 흔하게 사용되는 스테로이드 제제이지만 메르스 중동호흡기증후군(MERS-CoV) 사례를 통해 관찰된 바와 같이 바이러스의 복제를 지속시키므로,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악화나 심각한 패혈성 쇼크 등 다른 특별한 이유가 없는 이상 사용을 피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한편 세계약사연맹(FIP) 약사(藥事)에 관련된 모든 이슈를 다루기 위해 전 세계 3백만 약사들과 약학자들이 모인 글로벌 연맹으로 1912년 설립돼 1948년부터 세계보건기구(WHO)의 공식적인 관계기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