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신간
그림으로 이해하는 신경진찰법

<책 소개>

신경진찰은 환자의 신경계에 이상 유무와 원인을 알 수 있는 중요한 수단 중 하나이다. 이 책은 기본적인 감각과 운동, 그리고 반사의 진찰 뿐 아니라 퇴행성 신경계질환의 진단에 중요한 기본적인 고차기능진찰까지도 다루고 있다.

특히 각 신경진찰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과 같이 설명하고 있어 신경진찰에 익숙하지 않은 인턴과 전공의뿐만 아니라 개원의, 타과 전공의, 의대생, 그리고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를 준비하는 학생들도 빠른 시간 내에 쉽게 신경학적 진찰을 습득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이번 개정2판은 1판에 비해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받은 그림을 더욱 간략화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하며, 특히 고차뇌기능 검사에서는 보다 구체적인 진찰 방법을 제시하여 실제 진료 시 적용하기 쉽게 개정하였다.

<제2판 서문>

2011년 3월에 간행한 『신경진찰 클로즈업』은 게이오대학 의과대학 신경과의 전통적인 신경진찰 수기, 소견 해석 그리고 병변 진단과 같은 「신경진단학」의 세 가지 요소를 후배들에게 남기려는 의도로 기획 편집되었다. 본서는 게이 오대학 의과대학의 강의 및 병원 내 인턴과 전공의에게 통독시키기 위해 작성되었으나 예상외로 개원의, 전공의, 의 과대학 학생 그리고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와 그것을 목표로하는 학생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이번에 본서가 개정되면서 지금까지 독자들에게서 받은 많은 지적과 저자들의 반성을 반영한 개정 2판을 발행하 게 되었다. 개정된 점은 오 ∙탈자는 물론, 번잡하여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받은 그림을 간략화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 특히 고차뇌기능 검사에서는 보다 구체적인 진찰 방법을 제시하여 실제 진료 시 적용하기 쉽게 개정하였다. 또한, 신경해부학, 신경생리학 및 임상신경학에서의 최신 지견도 가능한 본문에 반영하도록 노력하였다. 본 개정 2판도 1판과 마찬가지로 신경진단학을 공부하려고 하는 의학생을 중심으로 하는 의료관계의 학생들, 그리고 신경학을 전문으로 하는 의사 그리고 의료관계 사람들의 지식과 기술에 도움이 된다면 기쁘다고 생각한다 .


게이오대학 의과대학 노리히로 스즈끼 신경과교수 Norihiro Suzuki 지음
주민경 감수
국배판(A4) │ 반양장 │ 314쪽 │ 20-05-30 978-89-6498-071-2 93510 │ 58,000원
신경과, 신경외과, 정형외과, 안과, 이비인후과, 정신건강의학과

천관욱 기자  car2080@korea.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천관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