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책/법률
제약업계,"제네릭 제도 각론, 공론화 필요"Vs 공단"제네릭 공급·구매 체계 공론·구체화 논의"화답 

▲7일 국민건강보험공단 주최로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열린 ‘제네릭 의약품 공급구조 분석 및 지출 개선방안’이라는 주제의 '의약품 공급 및 구매체계 개선방안' 2차 토론회.

7일 "분산돼 논의되고 있는 제네릭 관련 각종 제도의 통합적 논의 장이 필요하다"는 제약업계의 주문에 보험자인 건보공단이 "제네릭 공급.구매 체계의 논의의 공론화가 필요하다"며 이에 화답했다.

이날 국민건강보험공단 주최로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열린 ‘제네릭 의약품 공급구조 분석 및 지출 개선방안’이라는 주제의 '의약품 공급 및 구매체계 개선방안' 2차 토론회에서 한국제약바이오협회 관계자의 질의에 공단이 이같이 말했다.

이날 플로워의 제약바이오협회 관계자는 "토론회 이후 우려되는 것은 연구진에서는 약가 인하가 목적이 아니다고 했는데, 보사연에서 제안해 준 5가지 안 중에 (맨끝 제도안을 보면)가격 경쟁후 약가인하를 도입하는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다"고 언급하고 현재 공단은 입찰제, 복지부와 심평원은 제네릭 차등제, 입법 예고를 통해 다양한 약가 조정 기전을 마련하고 있다"면서 "이런 부분에 각각 논의가 이뤄지는 것 같다. 논의가 유기적 통합적으로 이뤄져야 하는 것 아니냐며 혼란과 엇박자가 발생하지 않게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공론화의 장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에 건보공단 제네릭 협상관리본부 박종현 부장은 "한정된 건보 재정을 국민들에게 좋은 약을 제공해야 한다는 게 연구의 목표다. 국민들에게 질좋고 싼 가격의 제네릭을 공급해야 한다면 그간의 제네릭 시장은 다양한 정책들과 여러 역할맨들이 개입돼 작동해 왔지만 이대로 작동하도록 놔 둘 것이냐, 아니면 다시 분석하고 시장의 변화를 추구해야 하느냐는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며 "전체적으로 공급과 구매체계에서 시장의 개선과 인프라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측면이 있어 연구 용역을 하게 됐다. 이 과정에서 여러 대안이 나오고 해서 반영되게 제네릭 공급, 구매 체계의 논의가 공론화되고 구체화되는 작업이 필요하다"면서 제약업계의 주문에 화답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