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인터뷰
중대본, 8월 8일 스타벅스 파주야당역점발(19시~22시) 누적확진자 17명 발생 

방문객 대상 검사결과 9명 추가 확진...커피전문점 감염경로 접촉자 조사중
경기 고양시 반석교회발 접촉자 1명(남대문 상가 방문자)-자가격리 1명(어린이집 원아) 추가 확진...누적 확진자 총 36명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는 8월 15일 12시 기준 경기 파주시 스타벅스와 관련해 기 공지한 8월 8일 스타벅스 파주야당역점(19시~22시) 방문객 대상 검사결과 8명이 추가 확진됐고 이후 방문객의 지인 1명이 추가 확진되어 현재까지 누적 확진자는 총 17명이다. 중대본은 커피전문점에서의 감염경로와 접촉자는 조사 중이다.

또 경기 고양시 반석교회와 관련해 접촉자 조사 중 1명(남대문 상가 방문자) 및 자가격리 중 1명(어린이집 원아)이 추가 확진되어 현재까지 누적 확진자는 총 36명이다.

서울 롯데리아 종사자 모임 관련 모임 장소(광진구 능동 소재 치킨뱅이)에 있었던 이용객의 가족 1명이 추가 확진돼 현재까지 누적 확진자는 총 16명이다.

경기 양평군 단체모임 관련하여 서종면 주민 중 단체모임(마을행사) 참석자 전원 61명 검사 결과 31명이 확진됐다. 감염경로와 접촉자는 조사 중이다. 역학조사 결과 마스크를 미착용하고, 좁은 공간에서 단체 식사 행위를 한 것이 위험요인으로 작용하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경기 용인시 우리제일교회와 관련해 현재 교인 및 접촉자 401명에 대한 검사 결과 33명(교인 32명, 지인 1명)이 추가 확진되어 현재까지 누적 확진자는 총 105명이며 교인 900여명은 모두 자가격리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역학조사 결과 예배 중 성가대 마스크 미착용 및 예배 후 식사, 평일 심방(가정방문 예배)을 속한 행위가 위험요인으로 작용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와 관련해 접촉자 조사 중 40명이 추가 확진돼 현재까지 누적 확진자는 총 59명이다. 역학조사 결과 8월 9일의 경우에는 우천으로 인해 실내 밀집도가 높아져 예배 시 신도들 간의 거리가 1m 이내로 매우 가까웠음을 확인했고 이런 상태로 찬송가를 부르는 행위가 위험요인으로 작용하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서울 양천구 되새김 교회와 관련하여 8월 12일 첫 확진자 발생 후 3명이 추가 확진(교인 2명, 지인 1명)되어 현재까지 누적 확진자는 총 4명이다. 역학조사 결과 소규모 교회로 신도들 간의 어깨를 맞댈 정도의 좁은 공간에서 마스크 미착용 상태로 예배를 드리는 행위가 위험요인으로 작용하였을 것으로 추정한다.

경기 고양시 기쁨153교회와 관련하여 격리중인 2명이 추가 확진되어 현재까지 누적 확진자는 총 26명이다. 서울 강남구 골드트레인과 관련하여 접촉자 중 2명이 추가 확진되어 현재까지 누적 확진자는 총 20명이다. 서울 강남구 역삼동 사무실(신일유토빌 오피스텔)과 관련하여 접촉자 조사 중 1명이 추가 확진되어 현재까지 누적 확진자는 총 11명이다.

부산 해운대구 부산기계공업고등학교와 관련하여 자가격리 중인 가족(1명)이 추가 확진되어 현재까지 누적 확진자는 총 8명이다.

중대본은 15일 0시 기준, 해외 유입 확진자는 11명으로, 검역단계에서 2명이 확인되었고, 입국 후 지역사회에서 자가격리 중 9명이 확인됐다. 이중 내국인이 4명, 외국인은 7명이다.

해외 유입 확진자 11명의 추정 유입 국가는 아메리카 5명(미국 5명), 아프리카 1명(가나 1명), 중국 외 아시아 5명(러시아 2명, 방글라데시 1명, 말레이시아 1명, 일본 1명)이다.

중대본은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대유행 상황에서 국내에서도 수도권을 중심으로 집단감염이 지속되고 있어 서울특별시와 경기도 지역에 대해 8.16일 0시부터 2주간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하게 됨에 따라 방역수칙 실천을 당부했다. 국민 여러분들께는 불요불급한 외출‧모임과 다중이용시설 이용을 자제하며, 사람 간의 접촉을 최소화해 주시고 실내 50인 이상, 실외 100인 이상이 대면으로 모이는 모든 사적·공적 집합·모임·행사도 자제해 주실 것을 권고했다.

또한 불가피하게 집합·모임·행사 개최 시에도 마스크 착용, 참석자 간 2m(최소 1m)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