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책/법률
한정애 후보자 "코로나 분무형 방역 소독제, 피해 재발 방지 위해 지자체와 협의할 것" 

한정애 환경부 장관 후보자는 20일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코로나 방역 관련 분무형 소독제의 위험성 지적에 대해 사용을 자제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여당의원의 지적에 "논란의 제품은 권고 이전에 사용된 것이 있었던 것 같다"며 "앞으로는 재발되지 않게 계속 협의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 후보자는 이날 "살균의 형태로 쓰이는 물질이기에 살생물질이 포함돼 있기 마련이다. 때문에 흡입했을때 인체에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본다. 그래서 가능하면 분무를 하지 말고 닦는 방식으로 하라고 여러차례 공고하고 공지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부족한 것 같다"며 "좀더 충실하게 방역본부와 논의해서 해당 물질의 맞게 사용할수 있게 통보하겠다"고 밝혔다.

또 "지자체와 협의해서 지금은 해당되는 소독제에 따라 다른 소독방식을 하라는 것이 권고되고 그렇게 실천하는 것으로 안다"며 "권고 이전에 사용된 것이 있었던 것 같다. 향후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게 지속적으로 계속 협의를 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노 의원은 '코로나 관련 방역 소독물질에 대한 위험성을 지적하는 목소리'에 대해 "경희대 연구팀 조사결과에 따르면 현재 분무형 소독에 쓰이는 BKC와 BTC 등은 화학물질은 직접 흡입할 경우 위험하다고 경고하고 있다"며 "결국 분무형으로 쓸 경우 '위험할수 있다'는 지적인데 실제 위험한 것아니냐"고 물었다.

노 의원은 "코로나 방역 제품 74개 제품 중 61개 제품에서 해당성분이 포함돼 있고 대부분이 분무형으로 쓰이고 있다"며 "서울은 25개 자치구 중 15개 자치구에서 이들 제품으로 분무형 소독을 실시하고 있는데, 일단 위험성이 확인된 데까지 분무형 소독을 자제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따졌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