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특집 기획특집
헌혈자 문화상품권 1천400여 장 몰래 빼돌리다 덜미
혈액냉동기기 비리 사건에 이어 발생...적십자사 신뢰도 추락

최근 헌혈자가 대폭 줄면서 수혈용 혈액의 보유량이 가파르게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적십자사에 존재하지도 않는 ‘헌혈자기념품 기부제도’를 개인이 임의로 만들어서 헌혈자로부터 기념품을 받고, 또 이것을 개인적으로 유용했던 것으로 그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4일 류지영 의원이 대한적십자사로부터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대한적십자사가 지난 6월 실시한 특별감사 결과 2010년 6월부터 2012년 4월 까지 2년간 서울지역 3군데 센터에서 임의로 ‘헌혈자 기념품 기부제도’를 만들어 헌혈자로부터 문화상품권 등 1400여 매를 받은 후 사적으로 유용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기부 받은 헌혈자에게는 실제 문화상품권을 지급한 것으로 FIS상 제고관리 프로그램을 조작하는 등 회계질서를 문란케 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또 감사실 조사 결과 헌혈자에게 주는 기념품의 물품도난 사건에 대해서도 은폐시도 및 허위 진술이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고, 직원 간 금전거래 등을 부당하게 하여 청렴의무 등의 규정 또한 위반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같이, 그 비위의 정도가 중함에도 불구하고 순수헌혈제도 도입을 위해 비고의적인 의도로 헌혈자 기념품을 유용했다고 해 해당 직원 3명의 징계수위를 정직 및 감봉 수준의 경징계로 무마했고, 서둘러 사건을 종결지었다는 것이다.

적십자사는 의도만 순수하면 사내에 실제 존재하지도 않는 제도를 빌미로 헌혈자로부터 기념품을 받아 개인적으로 유용하거나, 규정을 위반해도 용인이 가능하다는 선례를 만들어 준 격이다.

류지영 의원은 "혈액관리는 사람의 생명과도 직결되는 국가차원의 중대한 문제로 이같은 비리가 지속적으로 발생 될 경우 국민적 신뢰가 무너지게 되고 필연적으로 혈액 부족이라는 재앙이 올 수밖에 없음다"며 "향후 재발방지를 위한 대안마련은 물론 전 혈액원을 대상으로 한 자체감사를 실시하는 등 바닥에 떨어진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자구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류 의원은 "적십자사는 해당 사건에 연루된 직원 3명에 중 한명은 정직 3월, 나머지 두 명에 대해서는 각각 정직 1월 감봉 3월로 징계처분을 의결했던 것으로 드러났으나 솜방망이 처벌 및 꼬리 자르기 식의 은폐, 축소가 없었는지에 대해서도 추후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또 "기존의 헌혈기념품은 헌혈에 대한 대가성 논란이 끊이지 않았었고, 특히 헌혈기념품 중 가장 선호도가 높은 문화상품권, 영화예매권 등은 유가 증권적 성격을 지녔기 때문에 순수헌혈의 의미를 왜곡하고 헌혈을 매혈(賣血·피를 파는 행위)화 시킨다는 지적이 계속적으로 일고 있는 만큼 복지부차원에서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여 제도 보완을 실시해야 한다"며 "복지부는 동 사건을 바탕으로, 전체 혈액원에 대한 감사 및 실태조사를 실시해야 할 것이며, 아울러 이러한 개인 유용 비리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정렬  dailymedipharm@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