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팜스플러스 행사
[행사]보건복지부-국립중앙의료원, 10월 13~14일 항공의료발전 국제 심포지엄 개최

닥터헬기 운항 11주년 기념, 중증응급환자 이송체계 발전방안 등 모색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와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주영수)은 10월 13~14일 인천 연수구 송도컨벤시아에서 '항공의료발전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2022 대한응급의학회 추계학술대회’ 기간 중 개최되며, 닥터헬기 운항 11주년을 맞아 응급의료 분야 정책 현황을 정부와 학계가 함께 공유하고 향후 제도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응급의료 관계자 약 1,500명이 참석하는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한국과 루마니아, 일본 연사가 항공의료시스템 운영 경험에 대해 발표하며, 해외 연사에게는 보건복지부장관 감사패가 수여될 계획이다.

이번 국제 심포지엄에서는 국내·외 동향 등 닥터헬기의 현황을 진단하고, 향후 닥터헬기를 포함한 중증응급환자 이송체계 개선을 위한 방향성 모색을 위해 각계 전문가 발표와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첫 번째 세션은 플래너리 세션으로 해외항공의료시스템의 과거, 현재와 미래, 아시아의 항공의료시스템에 대해 2개국 전문가가 각국의 제도와 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다.

두 번째 세션은 ‘국민과 함께하는 닥터헬기’를 주제로 닥터헬기 캠페인의 성과 및 대국민 홍보의 방향성, 주민친화도 개선방향 등에 대해 그간의 경험과 연구과제 내용을 공유할 예정이다.

세 번째 세션은 ‘중증응급환자 이송체계의 현재와 방향성’을 주제로 중증응급환자 이송체계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중증이송체계의 구축 방향 등에 대한 전문가 발표와 심층 논의가 이어질 예정이다.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센터장 김성중)는 “이번 국제 심포지엄을 통해 국내·외 항공의료시스템과 이송체계에 대한 정책과 학술 교류의 장을 마련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면서, “닥터헬기를 기반으로 중증응급환자 이송시스템이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또한, “국내 닥터헬기 도입부터 현재까지 본 사업을 주관해 온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는 이번 심포지엄 세션 주제와 관련된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 국제 심포지엄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닥터헬기에 대한 국민 이해도 향상, 중증응급환자 이송체계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 라고 밝혔다.

이인선 기자  dailymedipharmn@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인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