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책/법률
보건산업진흥원 등 복지부 산하기관 비위 '복마전'....진흥원 새벽 4시까지 술판-임원간 몸싸움도

건보공단 직원 46억 원 횡령-한국건강증진개발원 직원 용역업체에 248만 원에 달하는 호텔 식사권 회사 회의실에 퀵 서비스 전달받아
한국보건산업진흥원, 中주재원으로 나간 직원 자녀 학비 보조비 임차 보증금 등 약 1500만 원 편치 수령...직원은 기부금 622만 원 수납 위조

야당은 "건보공단,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보건산업진흥원 등 복지부 산하 기관에서 벌어진 직원의 비위에 대해 보건복지부의 관리 감독이 필요하다"며 강하게 몰아붙였다.

한정애 더민주당 의원은 1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대한적십자사, 국립중앙의료원,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한국한의약진흥원, 의료기관평가인증원, 한국공공조직은행, 한국보건의료정보원, 대한결핵협회 국정감사에서 해당 기관장에게 맹공을 퍼 부었다.

한정애 의원실에 따르면 건보공단 직원은 46억 원을 횡령했고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직원은 용역업체에 248만 원에 달하는 호텔 식사권을 간 크게도 회사 회의실에 퀵 서비스로 전달받았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중국 주재원으로 나간 직원이 자녀 학비 보조비 임차 보증금 등 약 1500만 원 정도를 편치 수령했고 직원은 기부금 622만 원을 수납 위조한 바 있다.

특히 "보건산업진흥원은 올 7월 14~15일 1박 2일 동안 충주 예금보험공사 글로벌 교육센터에서 승진자 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교육 내용이라고 할 것도 없는데도 4100만 원이나 돈을 들여서 했다"며 "더욱 가관인 것은 미래정책지원본부장하고 보건산업혁신기획단장이 포함된 한 5~6명이 새벽 4시까지 술을 마시다가 미래정책지원본부장하고 보건산업혁신기획단장이 싸움이 붙어서 욕설이 난무했고 술 상을 엎어 유리잔도 깨지고 탁자도 부서지고 했던 모양이다. 승진자 교육이 끝난 뒤에 예금보호공사 쪽에서 문제 제기를 했었다"고 한 의원은 진흥원의 비위를 적나라하게 공개했다.

한 의원은 "예금보호공사 쪽에 저희도 확인을 좀 했다. 그랬더니 유리장도 깨진 게 맞고 테이블도 파손됐다는 내용을 확인해 줬다"면서 "복지부 산하 기관에 대한 관리 감독이 필요해 보인다"고 비판의 강도를 높였다.

한 의원은 "진흥원 측에다가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해서 자료를 제출하도록 했는데, 미래정책지원본부장하고 보건산업혁신기획단장 간의 말다툼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며 "말다툼 중에 시설물인 탁자의 모서리 등에 일부 손상이 있었다"고 전했다.

한 의원은 "'말만 했는데 어떻게 탁자가 부서지는지 잘 모르겠지만 이 싸움을 벌인 사람들은 최고위직에 해당이 되고 실제 법무감사팀이니까 팀장급이다. 그래서 조사가 제대로 됐을지를 잘 모르겠다"며 "이게 7월에 있었던 일인데 결과가 아직 정리가 좀 잘 안 되고 있는 것 같다. 명확하게 사실관계를 할 필요가 있다"면서 저희 의원실에 결과 보고를 강력 주문했다.

한 의원은 또 "보건산업진흥원은 헤드헌터 기관이냐, 지난 한 해 동안에 43회나 채용을 했다. 보통 4개 공공기관이 휴직자라든지 이런저런 상황을 파악해서 상반기에 한 번 정도 채용을 실시하고 또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채용을 실시하는데 반해 4월에만 11회를 실시했다"며 "날짜를 보면은 거의 1일, 6일, 6일, 7일, 아닌 이렇게 엉망으로 채용 관리를 하는 기관을 제가 본 적이 없다"고 발끈했다.

한 의원은 "국가직무능력 표준이라고 ncs라고 들어봤느냐, 왜 그걸 적용하지 않느냐"며 "그걸 하는데도 불구하고 예를 들어서 지금 요구하는 과도한 스펙 브라인드 채용이라고 하면서 실제로는 졸업증명서, 경력증명서, 건강보험 자격 취득 확인서, 소득금액 증명서 등 자격증명서, 어학 증명서 온갖 개인 자료를 제출토록 하고 있는데 이건 ncs하고 관계가 없는 거거든요.

김용옥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직무대리는 "ncs 관련해서는 저희들이 시험을 치르게 하고 있으며 거기에서 통과된 사람들이 면접도 테스트를 하게 된다"며 그 과정에서 제출했던 자료들이 블라인드로 돼 있기 때문에 확인이 안 되거든요.

한정애 의원은 "면접이 다 끝나고 난 뒤에 면접은 파워포인트나 자기 발표를 하도록 시키게 되어 있는데 최종적으로 결정이 되고 인사 채용이 되면 관련된 증명서를 내거나 내게 되는데 반칙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