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의료기기/치과
차바이오텍, 2022년 연결매출 8441억원...전년比 16%↑-영업이익 455억원 적자

매출, 유전체 분석·진단 사업 호조-국내 CDMO 사업 확대 고성장 견인
영업익, 美LA 할리우드 차병원 병동 신축 비용-차바이오텍∙차백신연구소 R&D 임상 비용 증가 탓
별도기준 매출액 423억원, 전년 대비 20% 성장...영업손실 9억원
해외사업 성장과 제대혈 및 유전체 분석·진단, CDMO 등 국내사업 호조

차바이오텍은 2022년 내부결산 결과 연결기준 매출액이 8441억원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차바이오텍은 지난해 실적을 잠정 집계해 2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미국과 호주 등 해외사업의 지속 성장과 국내사업 호조로 전년 대비 16% 증가했다. 영업 이익은 美LA 할리우드 차병원 병동 신축 비용, 텍사스 마티카 바이오테크놀로지 CDMO(위탁개발생산) 생산시설과 운영비용, 차바이오텍∙차백신연구소의 R&D 임상 비용 증가로 455억원 적자를 기록했다.

별도기준 매출액은 423억원, 영업손실은 9억원이다. 매출액은 견실한 사업구조를 바탕으로 제대혈 보관사업과 유전체 분석·진단 사업 호조와 함께 면역세포 사업 재개 및 국내 CDMO 사업 확대가 고성장을 견인해 전년대비 20%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현재 집중하고 있는 고형암 면역세포치료제(CBT101), 퇴행성 요추 추간판으로 인한 만성 요통 세포치료제(CordSTEM®-DD) 등의 상업 임상과 난소기능부전치료제(CordSTEM®-POI)와 파킨슨병 세포치료제(CBT-NPC) 파이프라인 연구개발비가 증가했으나, 사업부문의 이익이 증가해 9억원 적자를 기록해 적자 폭을 줄였다.

차바이오텍은 우수한 인재 영입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포치료제 상업화를 위한 적극적인 행보에 나서고 있다. 이현정 사장을 영입해 차바이오텍과 차바이오그룹의 연구개발 부문을 강화했다. 이현정 사장은 20년간 화이자, 美일라이릴리 본사, 박살타와 샤이어(현 다케다) 등 글로벌 기업에서 신약 개발 경험을 가진 임상개발 전문가다.

파이프라인 임상도 순항 중이다. 차바이오텍은 CBT101의 내약성 및 안전성을 평가하는 1상 임상시험결과보고서(Clinical Study Report)를 통해 항암 활성에 효과적이고 안전한 것을 확인했다. CordSTEM®-DD에 대한 임상 2a상 대상자 투여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특히 2022년 국내에서 세포치료제 관련 임상 승인을 받은 치료제는 5개 밖에 없다. 그중 하나가 탯줄유래 줄기세포를 주성분으로 하는 난소기능부전 치료제 CordSTEM®-POI다.

CDMO 사업 측면에서도 많은 성과가 있었다. 판교 제2테크노밸리에 단일 시설로는 세계 최대 규모의 세포·유전자치료제 CDMO 시설인 ‘CGB(Cell Gene Biobank)’ 신축 공사를 시작했고, 미국에 마티카 바이오테크놀로지의 3세대 세포·유전자치료제 CDMO 시설을 준공했다. 국내에서는 그동안 수주해 온 CDMO 과제 성과가 본격화되고 있고, 해외서는 마티카 바이오테크놀로지가 작년 하반기에만 8건의 CDMO 계약을 수주한데 이어 현재 다국적 빅파마(Big Pharma) 4곳을 포함해 34개 기업과 계약을 논의 중이다.

차바이오텍 오상훈 대표는 "그동안 R&D 진행을 가속화하기 위해 내부 사업부문의 견실한 현금창출 사업구조를 구축했고, 지난해 물가와 금리가 상승하는 등 불확실한 경영 환경이 지속되는 상황에도 외부자금 조달없이 연구개발 투자를 확대했다”며 ”앞으로 세포치료제의 상용화와 글로벌 CDMO 사업의 가시적인 성과 달성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