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의료기기/치과
씨젠, 1분기 매출 901억원-영업손실 138억원-순이익 21억원

코로나19외 진단시약 매출, 전년 동기 比 47% 성장
非코로나 진단시약 매출 463억원…7분기 연속 성장세

연결재무제표기준(잠정) 총 매출 901억원, 순이익 21억원
3월 이스라엘 진단기업과 기술공유계약 맺고 현지 맞춤형 제품 개발 논의
美법인은 연구용제품 현지생산 개시하고 FDA 인허가 위한 제품 개발 시작

PCR 분자진단 토탈 솔루션 기업 씨젠이 12일 2023년도 1분기 잠정 실적을 발표했다.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RS)을 적용한 실적 공시에 따르면 씨젠의 2023년도 1분기 매출은 901억원, 영업손실 138억원, 순이익 21억원이다.

씨젠은 코로나19 엔데믹 전환으로 코로나19 검사 건수가 크게 감소한 것이 매출에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진단시약과 추출시약을 합한 총 시약 매출 677억원 가운데 코로나19 진단시약 매출은 133억원으로 시약 매출에서의 비중은 20%로 줄었다. 하지만 코로나19 외 진단시약 매출이 463억원을 기록하며 전체 시약매출 비중의 68%를 차지했고, 전년 동기 대비 47% 성장했다. 씨젠의 비코로나 제품은 코로나19가 엔데믹으로 전환하는 동안 7분기 연속 성장세를 이어갔으며 이 기간동안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성장률은 평균 35%였다.

비코로나 제품 중에서는 특히 호흡기 바이러스 진단시약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19% 증가했다. 씨젠 측은 코로나19 방역 완화로 인해 독감과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등 호흡기 질환이 전세계적으로 유행하면서 씨젠의 호흡기 바이러스 신드로믹 PCR검사 수요가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소화기 종합진단(GI) 시약 매출도 지난해 동기 대비 64% 늘었다.

이는 GI 검사가 유럽 등 분자진단 선진 국가들을 중심으로 전통적인 검사법인 배양 검사에서 신드로믹 PCR 검사로 지속 전환되는 추세에 있어, 제품 수요에도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인유두종바이러스(HPV) 제품은 많은 국가에서 자궁경부암 환자의 선별 검사로 HPV 검사가 도입되는 등 수요가 확대돼 전년 동기 대비 34% 성장했다.

앞으로 씨젠은 코로나19 팬데믹 동안 증가한 분자진단 장비 등 인프라를 바탕으로 비코로나 진단시약의 지속 성장을 추진하는 동시에 기술공유사업과 미국사업 강화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기술공유사업은 씨젠의 중장기 전략 사업으로 지난 3월에는 이스라엘 대표 진단기업 하이랩(Hylabs)과 합작법인 설립에 대한 계약을 체결하고 현지용 제품 개발 논의를 시작했다.

이 사업은 씨젠의 독자적인 신드로믹 PCR 기술과 노하우를 전세계 각국의 대표기업에게 제공해 동식물을 포함한 다양한 현지 맞춤형 진단시약을 개발하고 현지 생산을 추진한다.

한편 씨젠 미국 법인에서는 1분기 현지 생산시설에서 연구용(RUO) 제품을 첫 생산했고, 연구소는 신규 제품 개발에 착수했다. 호흡기 바이러스 4종을 동시에 검사하는 신드로믹 PCR 제품은 현재 임상 중이며 연내 美식품의약국(FDA) 인허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