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건식/화장품
오유경 "정제소금 공급 차질에 대비, 필요시 생산량 확대 등 안정적 공급" 당부


식약처장, 정제소금의 안정적 공급에 최선

정제소금의 공급 및 제조·안전관리 역량 현재 충분한 상황

식품의약품안전처 오유경 처장은 최근 일부 언론에서 천일염, 가공소금(맛소금)의 공급 부족 우려가 제기됨에 따라 가공소금의 원재료로 사용되는 정제소금의 시장 공급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27일 주식회사 한주(울산시 남구)를 방문하고 "정제소금이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번에 방문한 주식회사 한주는 정제소금을 전문적으로 제조하고 있는 업체로 국내 공급량의 99%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한주의 정제소금은 국내 총 생산량 17만2900톤 중 17만1462톤(2021년 생산실적 기준)에 달한다.

이날 논의 주요내용은 ▲정제소금 가공 현장 점검 ▲공급 위기 시 제조공정 개선을 통한 증대방안 마련 ▲현장 애로 청취 등이다.

개선 증대방안은 기존엔 해수(海水)를 농축‧정제‧건조해 제조해 왔으나 향후 해수를 농축한 농축함수에 천일염을 추가로 용해해 정제‧건조하는 방법으로 정제소금 제조에 소요되는 시간과 수율이 개선된다.

주식회사 한주의 임중규 대표이사는 “식품제조에 주로 사용하는 정제소금은 해수를 농축‧정제하여 제조하므로 천일염과 달리 안정적으로 생산‧공급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오유경 처장은 “정제소금의 공급과 제조관리 역량은 충분한 상황으로 판단되나, 만일의 하나 공급에 차질이 발생할 것에 대비해 필요시 생산량을 확대하는 등 정제소금이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관계부처, 관련 협회 등과 함께 정제소금 공급현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공급 위기에 대비해 수급안정화 방안을 마련하는 등 안전한 먹거리 공급으로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